로마서74 죽여서 살리는 율법(로마서 7장 5-12절 )
빛고을광염교회 로마서74 죽여서 살리는 율법(로마서 7장 5-12절 ) “5 우리가 육신에 있을 때에는 율법으로 말미암는 죄의 정욕이 우리 지체 중에 역사하여 우리로 사망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였더니 6 (그러나) 이제는 우리가 얽매였던 것에 대하여 죽었으므로 율법에서 벗어났으니 이러므로 우리가 영의 새로운 것으로 섬길 것이요 율법 조문의 묵은 것으로 아니할지니라 7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율법이 죄냐 그럴 수 없느니라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 곧 율법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 8 그러나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내 속에서 온갖 탐심을 이루었나니 이는 율법이 없으면 죄가 죽은 것임이라 9 전에 율법을 깨닫지 못했을 때에는 내가 살았더니 계명이 이르매 죄는 살아나고 나는 죽었도다 10 생명에 이르게 할 그 계명이 내게 대하여 도리어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 11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나를 속이고 그것으로 나를 죽였는지라 12 이로 보건대 율법은 거룩하고 계명도 거룩하고 의로우며 선하도다” 사랑의 아버지 하나님! 1 설교자가 성령님의 인도하심으로 성경을 정확하게 설교한다면, 성도가 듣는 것은 설교자의 말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며, 성도가 마음속에서 듣는 음성은 그리스도의 음성인 줄 믿습니다 2 설교 듣는 일의 제일 되는 목표는, 내 자아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나의 관심을 하나님께 합당하게 돌려서, 하나님을 보고 기뻐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임을 고백합니다 3 이제 설교를 통해 오늘 나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 내 마음이 옥토가 되게 하시고, 성령님의 조명하심으로, 오해 없이 겸손하게 받아, 회개할 것은 회개하고, 위로받을 것은 위로받고, 배워야 할 것은 배움으로써, 백배의 열매를 맺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1 오해의 대가(代價) 2 ‘우리가 육신에 있을 때’의 뜻 “우리가 육신에 있을 때에는 율법으로 말미암는 죄의 정욕이 우리 지체 중에 역사하여 우리로 사망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였더니(5)” 1) ‘육신에 있을 때’는 불신자였을 때를 말한다 *육신(σάρξ, 사르크스)의 뜻 ① 몸의 부드러운 부분 혹은 살 부분(눅 24:39) ② 온몸(갈 2:20) ③ 정욕(갈 5:17) ④ 인간(벧전 1:24) ⑤ 하나님의 구원을 받기 전의 우리(롬7:5)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들을 받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것들이 그에게는 어리석게 보임이요, 또 그는 그것들을 알 수도 없나니 그러한 일은 영적으로 분별되기 때문이라(고전 2:14)”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롬 8:9)” 2) 죄인과 성도 사이의 중간인(中間人)은 없다 “형제들아 내가 신령한 자들을 대함과 같이 너희에게 말할 수 없어서 육신에 속한 자 곧 그리스도 안에서 어린 아이들을 대함과 같이 하노라(고전 3:1)” “예수님이 십자가 보혈로 구원하셨는데, 예수님의 소유가 되지 않은 사람은 없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예수님을 주님으로 영접하지 않았다면, 그는 예수님을 구원자로서도 영접한 적이 없는 것입니다 ” “(그러나) 이제는 우리가 얽매였던 것에 대하여 죽었으므로 율법에서 벗어났으니 이러므로 우리가 영의 새로운 것으로 섬길 것이요 율법 조문의 묵은 것으로 아니할지니라(6)” 3 율법에 대한 죄인의 잘못된 반응 “우리가 육신에 있을 때에는 율법으로 말미암는 죄의 정욕이 우리 지체 중에 역사하여 우리로 사망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였더니(5)” 1) 율법은 죄가 죄임을 알려준다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율법이 죄냐 그럴 수 없느니라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 곧 율법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7)” 2) 그런데 죄인이 율법에 잘못된 반응을 한다 “그러나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내 속에서 온갖 탐심을 이루었나니 이는 율법이 없으면 죄가 죽은 것임이라(8)” “생명에 이르게 할 그 계명이 내게 대하여 도리어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나를 속이고 그것으로 나를 죽였는지라(10-11)” *율법에 대해 잘못된 반응 ① 하나님의 명령에 거역하게 함 ② 율법이 금한 것을 오히려 욕망하게 함 ③ 하나님의 사랑을 의심하게 함 ④ 외적인 행위에만 신경쓰게 함(외식) ⑤ 율법을 범한 자로 하여금 아예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함으로써(포기) 4 죽여서 살리는 율법 “전에 율법을 깨닫지 못했을 때에는 내가 살았더니 계명이 이르매 죄는 살아나고 나는 죽었도다 그런즉 선한 것이 내게 사망이 되었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오직 죄가 죄로 드러나기 위하여 선한 그것으로 말미암아 나를 죽게 만들었으니 이는 계명으로 말미암아 죄로 심히 죄 되게 하려 함이라(9, 13)” *율법과 두 가지 죽음 ① 죄인의 나쁜 죽음 ② 자기의(自己義)의 죽음 “이로 보건대 율법은 거룩하고 계명도 거룩하고 의로우며 선하도다(12)” 5 율법을 즐거워하자! “복이 있는 사람은 (중략)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고 그 율법을 밤낮으로 깊이 생각하는 자로다(시 1:1-2,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