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8개월만에 물가 최고치…일시적 현상? / KBS 2021.05.04.

3년 8개월만에 물가 최고치…일시적 현상? / KBS 2021.05.04.

지난달 소비자 물가가 2.3% 상승했습니다. 3년 8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무엇보다 농축수산물 가격이 크게 올랐습니다. '파테크'란 신조어까지 만들어 냈던 파, 아직도 3배 가까이 오른 상탭니다. 밥상을 채우는 쌀과 달걀, 돼지고기와 소고기, 과일 등도 많이 비싸졌습니다. 또 크게 오른 기름값도 물가 상승을 부추겼고, 주택 월세는 6년 반 만에, 전세는 3년 만에 최대폭으로 올랐습니다. [장민/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서민들이 많이 소비하는 품목들이 상당히 많이 올랐어요. 그러다 보니까 체감물가가 훨씬 더 실제 물가에 비해서 많이 오르는 것으로..."] 정부는 그러나 이같은 물가 상승세를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준이 되는 지난해 물가가 워낙 낮아서 통계적으로 높아졌다는 얘긴데요. 하반기에는 상황이 달라져 물가 상승률 목표치인 2%를 넘지 않을 거라는 게 정부 설명입니다. 다만, 변수도 있습니다. 백신 보급로 인한 수요 증가와 억눌렸던 소비가 풀리는 '보복 소비'는 불안 요솝니다. 이 때문에 물가 급등세가 하반기에도 이어질 경우 금리를 결정하는 한국은행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 KBS 기사 원문보기 : http://news.kbs.co.kr/news/view.do?nc...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 이메일 :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