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 The Book of Revelation is a book of praise (Revelation 15:2-4, 계시록은 찬양의 책이다, 계15:2-4) [배목주일설교]

[찬양] The Book of Revelation is a book of praise (Revelation 15:2-4, 계시록은 찬양의 책이다, 계15:2-4) [배목주일설교]

2024년 9월 29일 주일 오후2:30 | 신대원 주일오후예배설교 계15:2-4 요한계시록은 찬양의 책이다 계15:1과 5-8절 사이에 특별한 신학적 목적을 의도하기 위해 끼어든 삽입이다 구속받은 하나님 백성의 운명에 어떠한 악의 세력도 궁극적 의미에서 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다는 의미를 전달한다 일곱 대접 재앙 가운데 외치는 교회의 승전보이다 1 유리바다 성경에 나오는 바다 ①흉용한 바다 – 요나를 삼킨 바다, 시107:23-31 선척을 바다에 띄우며 큰 물에서 영업하는 자는/ 여호와의 행사와 그 기사를 바다에서 보나니/ 여호와께서 명하신즉 광풍이 일어나서 바다 물결을 일으키는도다/ 저희가 하늘에 올랐다가 깊은 곳에 내리니 그 위험을 인하여 그 영혼이 녹는도다/ 저희가 이리 저리 구르며 취한 자 같이 비틀거리니 지각이 혼돈하도다/ 이에 저희가 그 근심 중에서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그 고통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광풍을 평정히 하사 물결로 잔잔케 하시는도다/ 저희가 평온함을 인하여 기뻐하는 중에 여호와께서 저희를 소원의 항구로 인도하시는도다/ 여호와의 인자하심과 인생에게 행하신 기이한 일을 인하여 그를 찬송할찌로다 ②놋바다 - 대하4:1-6 솔로몬이 또 놋으로 단을 만들었으니 장이 이십 규빗이요 광이 이십 규빗이요 고가 십 규빗이며/2 또 바다를 부어 만들었으니 직경이 십 규빗이요 그 모양이 둥글며 그 고는 다섯 규빗이요 주위는 삼십 규빗 줄을 두를만하며/3 그 가장자리 아래에는 돌아가며 소 형상이 있는데 매 규빗에 소가 열씩 있어서 바다 주위에 둘렸으니 그 소는 바다를 부어 만들 때에 두 줄로 부어 만들었으며/4 그 바다를 열 두 소가 받쳤으니 셋은 북을 향하였고 셋은 서를 향하였고 셋은 남을 향하였고 셋은 동을 향하였으며 바다를 그 위에 놓았고 소의 뒤는 다 안으로 두었으며/5 바다의 두께는 한 손 넓이만 하고 그 가는 백합화의 식양으로 잔 가와 같이 만들었으니 그 바다에는 삼천 밧을 담겠으며/6 또 물두멍 열을 만들어 다섯은 우편에 두고 다섯은 좌편에 두어 씻게 하되 번제에 속한 물건을 거기 씻게 하였으며 그 바다는 제사장들의 씻기를 위한 것이더라 대상18:7-8 다윗이 하닷에셀의 신복들의 가진 금방패를 빼앗아 예루살렘으로 가져오고/8 또 하닷에셀의 성읍 디브핫과 군에서 심히 많은 놋을 취하였더니 솔로몬이 그것으로 놋바다와 기둥과 놋그릇들을 만들었더라 ③불이 섞인 유리바다 ④수정 같은 유리바다 - 계4:2-6 내가 곧 성령에 감동하였더니 보라 하늘에 보좌를 베풀었고 그 보좌 위에 앉으신 이가 있는데/3 앉으신 이의 모양이 벽옥과 홍보석 같고 또 무지개가 있어 보좌에 둘렸는데 그 모양이 녹보석 같더라/4 또 보좌에 둘려 이십 사 보좌들이 있고 그 보좌들 위에 이십 사 장로들이 흰 옷을 입고 머리에 금 면류관을 쓰고 앉았더라/5 보좌로부터 번개와 음성과 뇌성이 나고 보좌 앞에 일곱 등불 켠 것이 있으니 이는 하나님의 일곱 영이라/6 보좌 앞에 수정과 같은 유리 바다가 있고 보좌 가운데와 보좌 주위에 네 생물이 있는데 앞뒤에 눈이 가득하더라 구약의 성전에 있는 물두멍, 솔로몬 성전에 있는 놋바다는 제사장들을 성결케 하기 위한 것이다 즉 성도가 설 자리는 하나님의 보좌 앞에 있는 유리 바다 가인데 바다 곁에 서서 하나님을 찬양한다는 것은 그들이 정결한 존재가 되었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죄인인 상태에서는 하나님 앞에 설 수 없기 때문이다 성도가 하나님 앞에 서려면 정결해야 하는데 이는 자신이 쌓은 선이나 덕, 타인에게 베푼 자비, 자신이 쌓아온 지식이나 부, 자신이 획득한 권력 등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오직 한 길,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이다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를 덧입지 않고서는 아무도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없다 히10:19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롬5:8-9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9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벧전1:18-19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 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19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불이 섞인 유리바다는 환난을 뜻하는 것인데 모세의 노래가 등장함으로 이는 환난을 이스라엘 민족이 출애굽 할 때에 건넜던 홍해에 비유한다 즉 선민인 이스라엘 백성은 마른 땅을 걸어서 건너고 뒤 따라오던 악의 세력인 애굽의 병거는 수장되는 것을 홍해를 건넌 자들이 바라보는 광경이 사단을 상징하는 붉은 용과 용의 하수인인 두 짐승의 핍박인 불 환난을 겪고 있는 상황을 구원받은 상태인 안전한 유리바다에서 바라보고 있는 모양이다 즉 이스라엘 백성들이 건넜던 홍해 도하 사건은 종말에 하나님의 백성이 경험할 최종적 구원의 예표이다 그러므로 현재 용과 두 짐승의 핍박으로 고난 당하고 있는 성도들은 결코 낙담하거나 좌절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과거 이스라엘 백성을 홍해의 위협으로부터 구원하신 하나님은 성도들을 최종 구원에 이르도록 이끄시는 바로 그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이러한 승전가인 모세의 노래와 하나님의 노래를 부르고 있는 주체는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다 즉 이들은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않고 생존을 담보로 짐승의 표 받기를 요구하는 일체의 강압과 유혹을 단호하게 거절한 정절 있는 자들이며 이들에게는 승리에 대한 포상이 약속되어 있다 그것은 아시아 일곱 교회에 보내는 편지에서 언급된 에베소 교회, 계2:7 생명 나무의 과실을 먹으며, 서머나 교회, 계2:11 둘째 사망에서 보호되고, 버가모 교회, 계2:17 감추인 만나가 주어지고, 두아디라 교회, 계2:26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가 부여되며, 사데 교회, 계3:6 흰 옷을 입으며, 빌라델비아 교회, 계3:12 하나님의 성전에서 기둥이 되고, 라오디게아 교회, 계3:21 그리스도와 함께 보좌에 앉는 특권을 누린다 그러나 이들의 승리가 물리적인 전쟁에서의 승리가 아니듯 그들에게 주어지는 승리의 포상 역시 물리적인 것이 아니다 물론 이 승리는 짐승과 그의 우상과 짐승의 표를 받지 않는 것 곧 영적 전쟁에서의 승리를 의미한다 2 거문고 – 찬양, 심금을 울린다 계5:7-8 어린 양이 나아와서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서 책을 취하시니라/8 책을 취하시매 네 생물과 이십 사 장로들이 어린 양 앞에 엎드려 각각 거문고와 향이 가득한 금 대접을 가졌으니 이 향은 성도의 기도들이라 계14:1-3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 사만 사천이 섰는데 그 이마에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도다/2 내가 하늘에서 나는 소리를 들으니 많은 물소리도 같고 큰 뇌성도 같은데 내게 들리는 소리는 거문고 타는 자들의 그 거문고 타는 것 같더라/3 저희가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구속함을 얻은 십 사만 사천인 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계18:22 또 거문고 타는 자와 풍류하는 자와 퉁소 부는 자와 나팔 부는 자들의 소리가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들리지 아니하고 물론 어떠한 세공업자든지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보이지 아니하고 또 맷돌 소리가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들리지 아니하고 모세의 노래는 구원의 감격을 노래한 것이며 어린양의 노래는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 사역으로 구원 받은 자들이 부르는 노래이다 즉 이스라엘 백성이 모세와 함께 홍해를 건넘으로써 애굽으로부터 해방되어 새로운 삶을 시작했듯이 이제 어린 양의 대속 죽음을 믿음으로 영적 홍해를 건넌 새 이스라엘 백성 곧 하나님의 모든 교회는 용과 두 짐승의 영향에서 벗어나 새로운 삶을 영위하는 존재이다 하나님의 경이로운 구원 행동에 대한 찬양이란 의미에서 모세의 노래는 곧 어린 양의 노래이지만 모세의 노래가 출애굽이라는 역사적 사건에 국한된 노래인 반면 어린 양의 노래가 어린 양의 구속으로 인한 성도들의 승리에 대한 영원한 노래라는 점에서는 구별된다 계15:3-4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불러 가로되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기이하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4 주여 누가 주의 이름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오리이까 오직 주만 거룩하시니이다 주의 의로우신 일이 나타났으매 만국이 와서 주께 경배하리이다 하더라 출15:11 여호와여 신 중에 주와 같은 자 누구니이까 주와 같이 거룩함에 영광스러우며 찬송할만한 위엄이 있으며 기이한 일을 행하는 자 누구니이까 계13:3 그의 머리 하나가 상하여 죽게 된 것 같더니 그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으매 온 땅이 이상히 여겨 짐승을 따르고 땅에 거하는 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모방한 짐승을 이상히 여기고 따르지만 하늘에 거하는 자들은 예수 그리ᅟᅳᆺ도의 죽음과 부활의 경이로움을 찬양한다 3 계시록은 찬양의 책이다 ①3찬양 - 계4:9 그 생물들이 영광과 존귀와 감사를 보좌에 앉으사 세세토록 사시는 이에게 돌릴 때에 ②4찬양 - 계5:13 내가 또 들으니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 만물이 가로되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 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능력을 세세토록 돌릴찌어다 하니 ③7찬양 - 계5:12 큰 음성으로 가로되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이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하더라 계7:12 가로되 아멘 찬송과 영광과 지혜와 감사와 존귀와 능력과 힘이 우리 하나님께 세세토록 있을찌로다 아멘 하더라 ①할렐루야 – 시편에 23번, 신약에서는 유일하게 계19장에만 4번 나온다 계19:1,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