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 17만 주주 신라젠 상폐 위기…‘바이오주’의 몰락? / KBS  2022.01.19.

[ET] 17만 주주 신라젠 상폐 위기…‘바이오주’의 몰락? / KBS 2022.01.19.

■ 프로그램명 : 통합뉴스룸ET ■ 코너명 : ET WHY? ■ 방송시간 : 1월19일(수) 17:50~18:25 KBS2 ■ 출연자 : 박진희 유안타증권 선릉역지점 부장 ■ 홈페이지 http://news.kbs.co.kr/vod/program.do?... [영상] 신라젠 17만 주주에게 사죄하라! 거래재개 촉구한다! 촉구한다! 촉구한다! 촉구한다! [앵커] 17만 주주들의 바람과 달리 신라젠, 결국 거래소 심의에서 상장폐지 결과를 통보받았습니다. 한때 바이오 열풍의 주역으로 불렸던 신라젠의 추락, 또 여기에 최근 불거진 셀트리온의 분식 회계 논란까지 제약·바이오주에 고난의 1월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된 건지 또 바이오주 미래는 어떻게 봐야 할지, 박진희 유안타증권 부장과 함께하겠습니다. 부장님, 어서 오십시오. [답변] 안녕하세요? [앵커] 어떻습니까? 요즘 바이오주를 보면 정말 설상가상, 첩첩산중, 안 좋은 사자성어만 자꾸 떠오르는데, 코스닥 시장 분위기가 전반적으로 안 좋겠어요. [답변] 네, 맞습니다. 전반적으로 시장도 좀 안 좋은데 코스닥 시장에 이런 악재들까지 겹치면서 시장이 상당히 좀 안 좋습니다. 앞서서 말씀해 주신 대로 셀트리온 분식 논란이라든지 또 신라젠 논란 또 특히 최근에 크게 이슈가 된 오스템임플란트 직원 횡령 사건, 이런 부분들이 좀 이어지면서 코스닥 바이오 기업들에 대한 신뢰도 추락, 이런 부분들이 좀 이어지면서 코스닥 시장의 바이오 업종이 상당히 힘든 상황인 것 같습니다. [앵커] 방금 말씀하신 그 신라젠, 아마 암 환자나 그 가족분들은 이 회사 이름을 기억하고 계실 것 같아요. 한때는 코스닥에서 시총 2위까지 올랐던. [답변] 네, 맞습니다. [앵커] 바이오주의 1세대 주역이라고도 할 수 있겠는데, 어떻게 하다가 이렇게 상장 폐지 위기까지 오게 된 겁니까? [답변] 주주분들은 참 안타까우실 것 같아요. 그런데 사실 신라젠이 아까 말씀하신 대로 코스닥 1세대 바이오 트로이카 중의 한 종목이었는데요. 실질적으로 신라젠 같은 경우 회계 부정 의혹, 이런 부분들이 불거지기 이전에도 임상에서 펙사벡(항암 바이러스)의 함앙 임상 효과 논란, 이런 부분들이 불거지고요. 상장하기 전에 경영진의 여러 가지 배임 횡령 관련된 이슈들이 좀 부각되면서 그런 부분들로 인해서 거래 정지 상태에서 심의를 받았는데, 이번에 거래소에서 상장 폐지 결정이 나왔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상장 폐지로 아직 최종 결정 난 건 아니죠? 아직 어떤 절차가 남아 있습니까? [답변] 네, 맞습니다. 아직 상장 폐지가 된 거는 아니고요. 실질적으로 이의 신청하고 그다음에 코스닥 심의를 20일 영업일 이내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그래서 코스닥 심의에서 어떻게 나오는지에 따라서 이 기업은 또 이의 신청을 할 수 있겠고요. 전체적으로 다시 또 코스닥 심의가 열리게 되는데요. 그 결과에 따라서 방향성이 잡힐 것 같은데요. 개선 기간을 부여받을 수도 있고 거래소 ▣ KBS 기사 원문보기 : http://news.kbs.co.kr/news/view.do?nc...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 이메일 : [email protected] #바이오주 #신라젠 #상장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