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B­1B 폭격기 한반도 전개…북한 도발 숨고르기?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뉴스포커스] B­1B 폭격기 한반도 전개…북한 도발 숨고르기?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뉴스포커스] B­1B 폭격기 한반도 전개…북한 도발 숨고르기? [출연 : 신범철 국립외교원 교수] 북한의 노동당 창건 기념일인 어제는 일단 조용히 지나갔습니다 하지만 마음을 놓긴 이릅니다 중국을 겨냥해 오는 18일, 중국의 전국인민대회 전후로 다음 도발 주기를 예측할 수 있단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미국은 어젯밤 B-1B 폭격기 2대를 또 한반도에 전개한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신범철 국립외교원 교수와 관련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어제 전해드리긴 했습니다만 대북 대비 태세가 철저해야 할 때인데 우리 군 보안망은 너무 허술하기만 지난해 군 내부 통신망이 북한의 해킹 공격을 받았었는데 그때 북한과의 전면전 작전계획 '작계 5015'도 김정은의 손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일파만파인데요 그런데 미국 국방부도 이 사실을 알고 있다고요? [질문 2] 작년 9월 미군이 비밀로 분류해 우리 군에 제공한 북한 관련 사진, 북 무인기 도발 시 우리 군의 대응 조치 등의 정보도 유출된 것으로 추가 확인됐는데 미군이 수집한 정보가 우리 군의 잘못으로 북한에 유출된 것 아닙니까? 향후 한·미 간 군사정보 공유에 곤란을 겪을 수 있진 않을까요? [질문 3] 하지만 우리 군이 해킹 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작전계획 수정 작업에 착수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어요? 또 송영무 국방장관에게는 취임 후 두 달이 지나서야 유출 상황이 보고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데 이런 상황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 북한 노동당 창건 72주년인 어제는 묘하게 조용 왜 그랬을까요? 숨고르기로 봐야할까요? 북한의 속내가 궁금합니다? [질문 5] 북한 노동당의 창건일에 우려했던 도발은 없었지만, 시진핑 중국 주석의 두 번째 5년 임기가 시작되는 18일(중국 공산당 대회)이 또 다른 D-DAY가 될 수 있는 상황이죠? [질문 5-1] 다음 달 11월 초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시기 전후로도 추가 도발이 점쳐지고 있는데, 트럼프 대통령이 보는 앞에서 도발이 이뤄진다면 파장도 엄청날 것으로 보여요? [질문 6] 북한 도발에 대응한 한미 군 당국의 움직임도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는데, '죽음의 백조'로 불리는 미국 B-1B 폭격기 2대가 어젯밤 한반도 출격했다고도 전해져 공군F-15K 전투기 2대와 연합훈련을 실시했다는데 이는 어떤 의미입니까? [질문 7] 한편 미국의 핵추진 잠수함과 항공모함 전단이 연이어 한반도로 향하고 있죠? 북한이 이를 추가 도발의 명분으로 삼기 위해 때를 기다린단 관측도 제기되고 있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다음 달 말엔 호주의 대형 상륙함인 캔버라함도 호위함 2척과 함께 동해에 진입할 것으로 알려졌는데, 호주 해군이 일본 자위대에 이어 한국과 연합 상륙훈련을 펼치는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요? 전에 없던 대북 압박으로 봐야겠죠? [질문 9] 김정은의 동생, 김여정이 파워엘리트 그룹의 중심에 자리하는 등 그동안 은둔을 강요받았던 북한 최고권력자의 여인들이 김정은 집권 이후 베일을 벗고 권력의 중심에 자리하는 배경이 뭐라고 보십니까? 지금까지 신범철 국립외교원 교수와 함께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