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 재료 가격 줄줄이 올라…올해 김장 부담 ‘가중’ / KBS  2023.10.23.

김장 재료 가격 줄줄이 올라…올해 김장 부담 ‘가중’ / KBS 2023.10.23.

다음 달이면 본격적인 김장철이 시작되는데요. 안 오른 것을 찾기 힘든 요즘, 김장 재료비도 줄줄이 올라 김장 비용 부담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한성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이른 아침부터 진행된 건고추 수매 현장입니다. 큰 포대에 빨갛게 잘 익은 건고추가 가득합니다. 올 여름 폭염과 폭우가 반복된 탓에 건고추의 품질은 떨어졌고 수확량도 지난해보다 감소했습니다. 이곳의 올해 건고추 수매가격은 600g 당 13,000원 지난해보다 4% 올랐습니다. [우종진/농협 괴산군조합 공동사업법인 대표이사 : "생산량이 줄고 인건비나 자재비 등이 많이 올랐기 때문에 고추 가격도 평년 대비 가격이 높게 형성됐습니다."] 출하량 감소와 생산비 상승 등의 이유로 김장의 주재료 가격이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오른 소금 가격은 지난해보다 27%, 평년보다 71% 올랐습니다. 또 건고추의 생산량은 6만 톤으로 평년보다 15% 감소했고 도매 가격은 7.7% 상승했습니다. 배추와 깐마늘의 생산량도 각각 평년에 비해 0.5%, 6.5% 감소해 가격 상승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수급 물량 등을 분석해볼 때 5가지 김장 재료 가격 중 절반 이상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윤영/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수급기획부장 : "aT에서 도매 가격을 조사합니다. 도매가격과 수급 예상량을 조사해서 분석한 결과 (입니다)."] 불안한 김장 물가 안정을 위해 정부는 비축 배추 2천2백 톤을 공급하고 1천 톤의 천일염을 시장의 절반 가격으로 공급합니다. 또 이달 말까지 김장 재료 할인 지원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김장철 수급 안정 대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한성원입니다. 영상취재:강사완/그래픽:최윤우 ▣ KBS 기사 원문보기 : http://news.kbs.co.kr/news/view.do?nc...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 이메일 : [email protected] #김장 #김장철 #배추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