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굴, 시멘트?! 북한의 충격적인 김치 보관법 [여러분의 북마크 146회]](https://krtube.net/image/1v8hGKL7suk.webp)
땅굴, 시멘트?! 북한의 충격적인 김치 보관법 [여러분의 북마크 146회]
[여러분의 북마크 146회] 《쩡~하게 시원하고 담백한 북한 김치, 그 특별한 맛의 비밀과 보관법!》 ▶이슈텔러 : 장유빈 통일요리연구가, 전통 음식 명인 1호 원재료 본연의 맛을 살린 시원한 북한 김치! 그 비결은 부족한 양념 재료? 달고 맛이 가벼우며 담백한 맛이 나는 북한 김치! 갖은 양념이 어우러지는 우리와 달리 찹쌀풀이나 생 강, 젓갈 등의 양념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이다. 여기에 배추 1톤의 김치에 들어가는 고춧가루의 양은 불과 4kg. 비싼 재료를 구할 수 없어 최소한의 재료로 담그다 보니 원재료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다 는데...어린이와 외국인에게 인기 만점! 북한 김치의 쩡~한 매력에 관해 이야기 나눠본다. 주택에서는 김치움, 아파트에서는 공용 김치굴! 북한의 특별한 김장 보관법! 북한의 가정에서는 오랫동안 김치를 보관하기 위해 김치움을 만들고 땅속에 김칫독을 묻어 활용한다. 그렇다면 평양의 아파트에서는 어떻게 보관할까? 바로 1층이나 지하에 공용 김치굴을 만들어 보관한다는데... 김장과 재료를 보관하는 특별한 방법부터 김치 그 이상의 의미가 있는 북한에 김장 문화에 대에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