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애수행과 부정관 : 화, 이해하면 사라진다(4)ㅣ일묵스님ㅣ2021.08.18 제따와나선원 정기법회
#화 #자애수행 #부정관 ◆ 1. 수행의 기본 마음 관찰은 호흡 수행의 기반으로, 삼매를 방해하는 감각적 욕망, 성냄, 해태와 혼침을 알아차리고 버려야 삼매에 들 수 있습니다. 마음관찰을 할 때는 다음을 알아야 합니다. (1) 대상이 아니라 마음입니다. 대상보다는 ‘대상을 아는 마음’에 관심과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 마음 관찰은 기억에 의존합니다. 즉 마음을 아는 것은 지나간 마음을 기억해서 아는 것입니다. (3) 해로운 마음과 유익한 마음을 구분하는 바른 견해를 기억해야 합니다. 수행의 바람직한 마음자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장애를 장애로 대처하지 말아야 합니다. 장애는 내가 아니고 내 것이 아닙니다. 단지 조건 따라 일어난 장애일 뿐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2) 또한 결과에 집착하지 말고 조건을 성숙시켜야 합니다. 수행은 욕망으로 무언가를 이루려 하는 것이 아니라, 욕망을 내려놓고 버리고, 지혜로 무언가를 성취하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 2. 호흡수행의 기본 방법 호흡수행과 걷기수행, 일상 속 수행은 공통적으로 몸의 감각(호흡, 발걸음, 일상 중의 닿음과 움직임)을 주 수행 대상으로 합니다. 이는 다른 대상에 비해 몸에 직접 와닿는 감촉이 강력하고 또렷한 대상이기 때문입니다. 호흡수행, 좌선의 기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세상에 관한 관심을 내려놓고 호흡만을 알아차리겠다고 결심합니다. (2) 몸을 스캔하며 긴장을 풀어줍니다 : 우리는 평소 몸을 많이 긴장하고 살기에, 이를 잘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다섯 장애를 버리는 지혜를 계발함으로써 삼매에 듭니다 : 호흡만 잊지 않고 머물려 하는데 이를 방해하는 장애요소(감각적 욕망, 성냄 등)를 알고 내려놓고 호흡으로 돌아옵니다 (4) 바른 삼매를 닦으면 지혜가 함께 성장할 수밖에 없습니다 : 장애요소를 내려놓고 버리면서 마음을 고요히 하여 삼매를 닦는 과정에서, 저절로 장애요소를 길들이고 버리는 지혜가 성장합니다. (5) 수행을 마친 후에는 자신의 수행을 조사해야 합니다. 수행 중 일어난 오장애가 무엇이고 그 원인이 무엇이고 어떻게 장애요소를 버렸는지, 수행이 잘 되었다면 (30분 혹은 1시간 정도 마음이 호흡에 순일하게 머무는 등) 어떤 선법이 있었고 그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해서 선법이 이어지고 증장했는지 반조해 봅니다. 걷기수행과 일상 속 수행은 수행 대상이 발걸음, 일상 속 움직임 등 몸의 감각이라는 점만 차이가 있을 뿐, 호흡수행과 수행의 구조와 원리는 동일합니다. 걷기수행, 일상 수행 후에도 마찬가지로 반조를 합니다. ◆ 3. 자애수행 3-1) 자애수행의 기본 자애[metta, 慈愛]는 나와 남이 행복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법으로는 성냄없음 입니다. 자애수행은 화를 버리는 데 특화된 수행입니다. 평소 자애수행을 많이 닦으면 화가 일어나는 것이 많이 방지되며, 일어난 화도 좀 더 쉽게 버릴 수 있습니다. 타인에 대한 자애뿐 아니라 자신에 대한 자애도 중요합니다. 자신에게 자애를 보내지 못하면 타인에게도 제대로 된 자애를 보내기 힘듭니다. 자애수행 초기에는 이성(異性) 이나 죽은 사람을 향해 자애수행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모든 여성, 모든 남성 등과 같은 이성 집단에 대해서는 가능) 3-2) 자애수행 방법 자애수행의 대상 : ① 자기 자신 ② 존경하는 사람 ③ 사랑하는 사람 ④ 무관심한 사람 ➄ 미워하는 사람 순으로 합니다. 자애수행의 구절 : 자애의 마음이 잘 일어나는 문구를 골라봅니다. (본인에게 잘 와 닿는 것으로) -이 훌륭한 사람이 모든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이 훌륭한 사람이 모든 육체적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이 훌륭한 사람이 모든 정신적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이 훌륭한 사람이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자애수행의 순서 ① 자기 자신 : 얼굴 앞쪽에, 자신이 가장 행복했던 얼굴의 이미지를 떠올린 상태에서, 자애의 네 가지 구절 중의 하나로 자신의 형상을 향해 자애심을 닦습니다. 예) 자신의 형상을 향해 ‘나 자신이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기를’하고 자애 ② 존경하는 사람 : 얼굴 앞쪽에, 존경하는 사람의 앉거나 서 있는 형상 가운데 가장 행복해 보이고 나 자신을 가장 행복하게 해주는 형상을 떠올린 후, 자애 구절로 그분 형상을 향해 자애심을 닦습니다. ③ 사랑하는 사람 : 얼굴 앞쪽에 사랑하는 사람의 형상을 떠올린 후, 자애 구절로 자애심을 닦습니다. ④ 무관심한 사람 : 얼굴 앞쪽에 무관심한 사람의 형상을 떠올린 후, 자애 구절로 자애심을 닦습니다. ➄ 미워하는 사람 : 얼굴 앞쪽에 미워하는 사람의 형상을 떠올린 후, 자애 구절로 자애심을 닦습니다. 무관심하거나 미워하는 사람도 전생에는 자신의 부모, 형제, 친척이었을 수도 있음을 숙고하고, 화가 가라앉지 않으면 화를 버리는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화를 버린 후 자애심을 닦습니다. 3-3) 경계 허물기 나와 남의 경계를 허뭅니다. ① - ② - ① - ③- ① - ④- ① - ➄ 순으로 자애를 닦고, 이 과정을 반복하여 닦습니다. 혹은 ① - ② - ③- ④- ➄ 순서로 자애를 닦고, 이 과정을 반복하여 닦습니다. 이를 통해 그 어떤 사람에 대해서든 자애를 보낼 수 있도록 수행을 합니다. 인간, 동물, 아귀, 천신, 지옥 중생 등 모든 존재에 대하여 자애를 보내면서 경계를 허뭅니다. 이렇게 넓은 마음, 무량한 마음을 닦습니다. 3-4) 집단에 대한 자애 수행 경계가 허물어지면 단체에 대한 자애수행이 가능합니다. 전체 집단 : ‘모든 존재가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모든 생명체가 건강하고 행복하 기를!’ 제한된 집단 : 우리 가족이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 모든 남성 / 모든 여성 제한된 공간에서 무한한 공간까지 : 이 버스나 지하철에 있는 모든 존재가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 서울에 있는 모든 존재 / 대한민국에 있는 모든 존재 / 우주에 있는 모든 존재 cf) 자애수행을 통해 선정을 닦으면 색계 3선정까지 계발할 수 있습니다. ◆ 4. 부정관 4-1) 부정관의 기본 자신의 몸이나 타인(특히 이성)의 몸에 대한 애착을 내려놓는데 특화된 수행입니다. 대상의 아름다운 모습이 아니라 아름답지 않은 모습, 부정한 모습을 관찰함으로써 마음을 중화시켜 애착을 버리게 합니다. 부정관(不淨觀)은 대상을 싫어하는 것이 아니라 아름답지 않음, 부정함을 통찰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지금은 아름다운 이 몸도 아름답지 않은/부정한 면이 있음을 (몸의 32상), 언젠가는 썩어 지수화풍으로 돌아갈 것임을(시체관) 통찰합니다. 4-2) 몸의 32부분에 대한 부정관 수행 대상 : 머리털, 몸 털, 손발톱, 이빨, 살갗/ 살, 힘줄, 뼈, 골수, 콩팥 / 심장, 간, 횡경막, 비장, 허파/ 창자, 장간막, 위 속의 음식, 똥, 뇌 / 담즙, 가래, 고름, 피, 땀, 굳기름/ 눈물, 기름기, 침, 콧물, 관절액, 오줌 우선 저 32가지 상을 암기한 후, 자신의 몸이 저런 32가지 부정한 상들로 이루어져있음을 관찰합니다. (제대로 하려면 32가지 장기의 위치, 모양, 색깔등을 다 관찰) 또한 타인의 몸이 32가지 부정한 상들로 이루어져있음을 관찰합니다. 이렇게 나와 타인을 교대로 관찰하면서, 사람의 몸이 32부분의 부정한 것들로 이루어져있음을 관찰합니다. 부정관으로 선정을 닦으면 색계 초선까지 가능합니다. 이 부정관은 여러 수행으로 응용이 가능합니다. 우선 머리털-뇌까지는 지대(땅), 담즙-오줌까지는 수대(물), 몸의 온도 등은 화(불), 몸의 움직임은 풍(바람)으로 관찰하여, 4대 수행을 할 수 있습니다. 부정상을 이용하면 까시나 수행이 가능합니다 (ex. 뼈 - 흰색 까시나, 피 - 붉은색 까시나) 4-3) 시체에 대한 부정관 나와 타인의 몸이 늙어서 시체가 되어 부패하여 검푸르게 부풀어 오른 모습이나, 살이 썩어 뼈만 남은 모습, 뼈가 부서져 가루가 된 모습 등을 통해 이 몸이 아름답지 않음을 관찰합니다. ◆ 5. 정리 호흡수행, 걷기수행, 일상 속 수행을 꾸준히 하면서, 강력한 탐욕과 성냄이 일어나면 부정관이나 자애수행을 통해 탐욕과 성냄을 내려놓습니다. 그리고 다시 호흡수행, 걷기수행, 일상 속 수행으로. 수행자를 보호하는 4가지 보호수행이 있습니다. 앞의 두 가지가 자애수행과 부정관이며, 나머지는 죽음에 대한 명상, 부처님의 공덕을 기억(sati)하는 수행입니다. 수행 방법을 알았다고 끝이 아닙니다. 안 것을 직접 적용해보고 꾸준히 닦아서 익혀야 합니다. ◆ [화, 이해하면 사라진다] 책 온라인 구입처 교보문고 https://bit.ly/3rlvFhC 기타 구입처 http://naver.me/FT0iTl85 ◆ 제따와나선원 홈페이지: http://www.jetavana.net 네이버카페 : http://cafe.naver.com/jetavana 제따와나선원 후원하기 http://www.jetavana.net/sub5_00.html 시청 후 남겨주시는 댓글 한 줄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널리 알리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모든 존재들이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