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이슈] 첩보영화 같은 北김정남 암살…또 피의 숙청 / 연합뉴스TV (Yonhapnews TV)

[라이브 이슈] 첩보영화 같은 北김정남 암살…또 피의 숙청 / 연합뉴스TV (Yonhapnews TV)

[라이브 이슈] 첩보영화 같은 北김정남 암살…또 피의 숙청 [출연 : 오경섭 통일연구원 북한인권 부센터장 박사] 어제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장남이자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이 말레이시아에서 피살됐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관련 내용 전문가 모시고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오경섭 통일연구원 북한인권 부센터장 박사 나오셨습니다 어서오십시오 [질문 1] 김정은의 이복형제인 김정남이 피살됐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어떻게 된 건지 자세히 알려주시죠 [질문 2] 만약 김정남이 계획적으로 피살된 거라면 3개월에서 6개월 전부터 계획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6개월 전이면 태영호 공사의 탈북 시기와도 일치합니다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3] 이번 사건은 김정은의 이종사촌이죠 이한영 피살 때와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어떤 점들이 있습니까? 그리고 김정남을 제거하면서 김정은이 노리는 건 무엇일까요? [질문 4] 김정남의 아들 김한솔은 지난해 프랑스에서 학업을 마쳤다고 합니다 이후 행방이 묘연한 상황인데요 김정남이 피살됐다면 김한솔 또한 위험하지 않을까요? [질문 5] 남아 있는 또 다른 형제 김정철은 무사할까요? 또 김여정의 경우는 혈육이지만 승승장구 하고 있지 않습니까? 어떤 차이가 있는 겁니까? [질문 6] 그런데 북한과 중국과의 관계가 궁금해집니다 김정남이 3대 세습 반대를 공개적으로 주장할 수 있었던 것도 중국 내 비호 세력이 있기 때문이라는 관측도 나왔는데요 김정남 피살이 북한의 소행이라면 북중 관계 악화 가능성은 없습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