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전사가 소환한 '올해 최고의 명언'...'중꺾마' 그 시작은? / YTN](https://krtube.net/image/4ycFOIzvNAw.webp)
태극전사가 소환한 '올해 최고의 명언'...'중꺾마' 그 시작은? / YTN
12년 만에 월드컵 16강에 진출한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을 응원하는 슬로건으로 '중꺾마'라는 단어가 크게 회자되고 있다.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의 줄임말로 주로 MZ세대가 많이 사용하는 단어로 올해 '리그 오브 레전드‘ 2022 월드 챔피언십 우승팀 DRX의 주장 김혁규가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처음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에 “오늘은 지긴 했지만 저희끼리만 안 무너지면 충분히 이길 것 같다”고 한 것을 기자가 뽑아낸 문장이다. 이후 단어는 최약체로 꼽히던 대한민국이 강호 포루투갈을 꺾고 16강 진출을 확정 짓는 것을 계기로 급부상했다. 당시 태극전사들이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고 적힌 태극기를 들고 환호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혀 화제를 모았다. 손흥민은 귀국 후 기자회견에서 “월드컵 개막 전 ‘단 1%의 가능성이 있다면 앞만 보고 달려가겠다’고 했는데 정말 선수들은 정말 가능성만 보고 달려갔다"며 "정말 멋있는 말이다. 선수들에게 정말 큰 영향을 줬다. 국민들도 인생에 있어 꺾이지 않고 앞으로 나아갔으면 좋겠다"고 응원을 건넸다. 이희수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