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가 낀듯한 목이물감때문에 마른 기침을 자주 해요 식도가 좁아진 느낌과 식도이물감 통증도 있어요. 식도이물감. 최동환 한의사.

가래가 낀듯한 목이물감때문에 마른 기침을 자주 해요 식도가 좁아진 느낌과 식도이물감 통증도 있어요. 식도이물감. 최동환 한의사.

이 동영상 의료상담 답변은 '환자와 의사를 잇는' 닥톡에서 배포합니다. 출처 : https://www.doctalk.co.kr/counsel/vie... 목에 무언가 걸린 것 같고, 목이물감 기침으로 힘듭니다. 이런지가 1년정도 된 것같은데, 역류성식도염이라고 해서 약을 먹는데 잘 안낫습니다. 우선 목에 가래랑 기침이 없어지면 좋겠어요 식도이물감 통증도 있어서, 아프기도 하네요 요즘에는 소화가 안되면서 머리도 아프고 어지러워요 속도 울렁거리네요 체하면 머리가 더 아픈 것같아요 무엇보다 목 이물감 기침이 우선이에요 식도 이물감 통증도요 검색해보니 매핵기라고 하던데, 매핵기증상이랑 똑같습니다. 이런 증상이 없어질 수 있나요? ———-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최동환입니다. 역류성 식도염과 목이 이물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의 이물감은 '매핵기'라고 해서, 목에 무언가 걸린 것 같은데, 뱉어도 잘 안뱉어지고, 삼켜도 잘 안 삼켜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심해지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실제 내시경을 해보면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매핵기는 위장의 식적과 담적병이 원인이 됩니다. 위장에서 체기나 소화불량이 반복되면, 위장에 음식독소가 쌓여서 식적이 되고, 이것이 담적병으로 발전합니다. 식적과 담적병이 심해지면, 앞에서 말한 목의 이물감을 비롯하여, 소화불량, 속쓰림, 트림과 방귀, 입냄새 등도 심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식사습관을 갖도록 하면서, 식적과 담적병을 제거하면, 목의 이물감과 앞에 말한 여러 소화기 증상들이 같이 호전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역류성식도염으로 진단을 받고 치료해도 속쓰림과 목의 이물감이 잘 호전되지 않는 고질적인 환자의 경우, 식적과 담적병으로 치료하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또한 환자분처럼 두통 어지럼증, 가슴 두근거림, 배에서 꾸르륵 소리, 불면증, 공황장애등도 식적과 담적병과 연관된 증상이므로, 이런 증상들도 같이 호전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