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M 반주법 스터디 23강. 기타 다섯 가지 7th 코드 - 코드 반주법
좋은 아침입니다^^ 오늘 올려드리는 CCM 반주법 스터디 23강에서는 저번에 배웠던 M7, 7, m7 코드 외에 반주할 때 볼 수 있는 다른 7th 코드를 다뤄봤습니다 각 코드의 기본적인 개념과 곡에서 사용된 예시를 보여드렸으니 오늘 강의를 통해 각 코드의 원리와 소리를 익혀보시기 바랍니다~ m7(b5) 코드와 dim7 코드는 각각 만들어보시면 4화음으로 칠 때 끝음이 반음 차이 난답니다 m7(b5) 코드는 1, b3, b5, b7 / dim 코드는 1, b3, b5, 6 / 그래서 m7(b5) 코드는 하프 디미니시(half dim)라고 부르기도 하니 참고로 알아주세요 mM7 코드는 CCM 중에서 '주의 도를', '그 사랑(아버지 사랑 내가 노래해)'라는 곡에도 사용되었는데 저는 오른손으로만 Cliche 라인을 사용했는데 두 곡에서는 양손을 통해 표현된 것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코드 표기는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그 소리 중 mM7 소리가 있으니 한 번 들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aug7 코드는 제가 사용된 예시를 글로 적어드렸는데 악보마다 표기가 다를 수는 있겠지만 '내 마음을 가득 채운', 이 곡을 보시면 G#aug7 코드가 나온답니다 또는 이 코드 또란 cliche 라인으로 M, aug, 6, 7 // 이러한 코드로 연출될 때도 있습니다 마지막 7sus4 코드는 말씀드린 것처럼 sus4를 조금 더 강한 소리로 연출하고 싶을 때 사용됩니다 여기에 텐션음인 9음을 더해 9sus4까지 이후에 확장해서 반주를 할 때 사용하면 더 좋답니다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영상 길이 조정으로 마지막에 급? 마무리한 느낌이 있는데요^^ 오늘은 우리가 친숙한 C 코드에 새로운 코드를 입혀 설명을 들렸는데 강의를 통해 그 개념을 잘 잡으셨다면 다른 코드에도 다섯 가지 7th 코드를 넣어서 만드는 연습을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모두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