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읽기] 지난달 소비자물가 5.4%↑…"6%대 비상등"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경제읽기] 지난달 소비자물가 5.4%↑…"6%대 비상등"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경제읽기] 지난달 소비자물가 5 4%↑…"6%대 비상등" [출연 : 박연미 경제평론가]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 4%로 올랐습니다 물가 상승률이 5%대를 돌파한 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처음인데요 고물가가 당분간 계속될 거란 전망이 나오며 민생 고통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물가 상승세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대책은 없을지 박연미 경제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5월 소비자물가가 5%를 돌파했습니다 생필품 위주로 구성돼 체감 물가를 나타내는 생활물가지수도 큰 폭으로 올랐는데 물가를 끌어올린 주요인은 무엇이고 품목별 상승률은 어땠나요? [질문 2] 한국은행은 5월에 이어 6월, 7월에도 5%대의 높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나타날 거란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국제유가와 식량 가격이 연일 오름세를 보이고 거리두기 해제와 추경 영향으로 물가 상승세가 불가피 하다는 건데 향후 물가는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질문 3] 소비자물가가 5%를 넘긴 만큼 물가를 잡기 위해 한은이 한 번에 기준금리를 0 5%포인트 올리는 빅스텝을 단행할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일각에선 경제불황 속에서 물가상승이 동시에 발생하는 스태그플레이션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는데 가능성은 어떤가요? [질문 4] 정부는 현재 상황을 무겁게 받아들이며 물가 관리에 고삐를 죄기로 했습니다 지난달 발표한 민생안정대책 효과가 즉각 나타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움직이겠다는 입장도 내놓았는데 실효성은 어떨까요? [질문 5] 물가를 끌어올리고 있는 주요 변수 중 하나는 연일 고공행진하고 있는 유가인데요 추가 생산 압박을 받아온 OPEC+가 증산 속도를 대폭 높이기로 했습니다 기존 방침보다 50%가량 많은 양을 늘리기로 했는데 어떤 의미가 있나요? [질문 6] 산유국들이 증산 규모를 확대하기로 했지만, 국제유가는 여전히 오름세를 보이는데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국내 휘발유와 경유 가격은 일제히 2천 원 선을 돌파하는 등 천정부지로 오르고 있는데 안정되긴 어려운걸까요? [질문 7] 전국경제인연합회 등 6개 경제단체장이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첫 상견례 자리를 가졌습니다 이 자리에서 재계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 회장의 사면 문제를 거론했는데 어떤 배경 때문인가요? [질문 8] 한편 간담회에서 경제 단체장들은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달라고 입을 모으며 규제 혁파 필요성을 강조했는데 어떤 것들을 건의했나요? 추 부총리는 규제 완화 등을 통해 기업들을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는데 향후 기업 환경에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소비자물가 #빅스텝 #국제유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