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C]〈마비노기 영웅전〉의 사례로 본 '게임' 스토리텔링 원칙
NDC 2019 [〈마비노기 영웅전〉의 사례로 본 '게임' 스토리텔링 원칙] 세션 공유드립니다 상세 내용은 NDC Replay 홈페이지를 참고 부탁드려요 😊 1 발표자 성함 : 구종혁 2 발표자 소개 : 현재 넥슨 코리아에서 마비노기 영웅전 프로젝트의 기획자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본래부터 마비노기 영웅전의 열성 유저였으며, 결국은 프로젝트 입사까지 이룬 케이스입니다 스토리는 개편 위주의 작업을 주로 해왔으나, 아이러니하게도 유저이자 개편 담당자라는 측면이 스토리 전담자분들과는 다른 접근을 생각해볼 기회를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3 세션 소개 : 우리들은 흔히 스토리를 먼저 짠 뒤, 이에 맞춘 스토리텔링 방식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역설적으로 게임, 특히 라이브 게임은 그 특수성 상 스토리텔링 방식에 맞춰 스토리를 구상하는 것이 이로울 수도 있다는 다소 아이러니한 주장을 하고 싶습니다 또한 벌써 라이브 9주년을 맞은 마비노기 영웅전의 사례들을 통해 스토리텔링에서 고려해야할 사항들은 무엇들이 있는가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본 NDC 발표 동영상(이하 “저작물”이라 합니다)에 대한 저작권 (2차적저작물작성권 및 편집저작물작성권 포함)은 해당 저작물의 저작자(발표자 포함) 또는 (주)넥슨코리아 (이하 “권리자”라 합니다)에게 귀속되며, 권리자의 허락 없이 이를 상업적으로 이용하거나 무단으로 도용, 편집, 2차적저작물을 작성, 공중송신, 배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