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쏙쏙] '스몸비' 출현으로 지하철 내 광고 '급락행' / YTN (Yes! Top News)

[쏙쏙] '스몸비' 출현으로 지하철 내 광고 '급락행' / YTN (Yes! Top News)

'스몸비'라는 말 들어보셨습니까? 스마트폰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 모습을 좀비에 비유한 말인데요. 이런 현상이 지하철 안 풍경마저 바꿔놓고 있습니다. 부산교통공사가 최근 계약 만기가 돌아온 1호선 광고 입찰을 했는데, 출입문 옆에 액자처럼 걸리는 액자형 광고와 좌석 선반 위에 붙이는 모서리형 광고가 2번이나 유찰됐습니다. 3년 전에는 전체 광고 물량의 절반가량을 유치할 수 있었지만, 올해는 20%도 유치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합니다. 전동차 내의 광고가 이처럼 '급락행'을 타게 된 건 승객들이 스마트폰 보느라 광고를 잘 보지 않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올해 우리나라 스마트폰 보급률 90%에 육박할 정도인데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부산지하철은 음성광고를 지난해 처음 도입해서 연간 12억 원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서울지하철은 아예 '스몸비' 현상 자체를 받아들이고 내년부터는 전동차 내의 광고를 줄인다는 계획입니다. 스마트폰이 가져온 변화가 우리 생활 곳곳의 모습을 바꾸고 있습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pn/0490_201608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