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구 장관 "한반도 사드 배치, 군사적으로 유용" / YTN (Yes! Top News)

한민구 장관 "한반도 사드 배치, 군사적으로 유용" / YTN (Yes! Top News)

[앵커] 아시아안보회의, 이른바 샹그릴라 회의에 참석한 한민구 국방장관이 한반도 사드 배치의 군사적 유용성을 강조했습니다. 한미 양자 회담에서 공식적으로 거론되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논의에 더욱 속도가 붙을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세호 기자! 사드와 관련한 한민구 국방부 장관의 발언 자세히 전해주시죠? [기자]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한반도 사드 배치 의지를 갖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 장관이 아시아안보회의에서 주제연설을 마치고 나온 뒤 기자들에게 이같이 말했습니다. 또 사드가 우리나라에 배치되면 군사적으로도 유용하다고 본다고 강조했습니다. 본질은 고도화되고 있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능력을 한국이 어떻게 방어하느냐라고 강조하면서, 한국군이 보유한 무기 체계로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사드 배치 문제는 대한민국의 국익 관점에서 보겠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습니다. 이 때문에 앞으로 한반도 사드 배치 논의가 더욱 속도를 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앞서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서는 사드 관련 논의가 없었다고 국방부는 밝혔습니다. [앵커] 이번 샹그릴라 회의에서 북핵 문제가 비중 있게 다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는데요,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서도 이에 대한 언급이 있었죠? [기자]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 애슈턴 카터 미국 국방부 장관은 북한의 핵 프로그램 폐기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이어 유엔의 대북 제재가 국제사회에서 효과적으로 이뤄지도록 긴밀히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아울러 한미일 3국 간 협력을 증진한다는 데도 뜻을 모았습니다. 애슈턴 카터 장관은 한국의 방어를 위해 미국은 모든 범주의 군사적 능력을 활용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한민구 장관은 뒤이어 한미일 3자 국방 회담과 중국과의 양자 회담에 참석해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 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국방부에서 YTN 김세호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1_201606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