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현장] 北 창군절 긴장 고조…美 전략자산 한반도 집결 / 연합뉴스TV (YonhapnewsTV)](https://krtube.net/image/HefxjFo_Tvw.webp)
[뉴스현장] 北 창군절 긴장 고조…美 전략자산 한반도 집결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뉴스현장] 北 창군절 긴장 고조…美 전략자산 한반도 집결 [출연 :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장]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인 칼빈슨함이 한반도 주변 해역으로 북상 중인 가운데 북한이 오늘 85주년 군 창건일을 맞았습니다. 북한이 그동안 핵실험과 장거리미사일 발사 등 대형 도발을 거론해 온 만큼 오늘 군 창건일을 맞아 이를 실행에 옮길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장과 함께 짚어 보겠습니다. [질문 1] 오늘이 북한군 창건일입니다. 아직까지는 북한 내 특이동향이 파악되지 않고 있는데요, 북 도발 가능성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2] 한편 중국군이 북중 국경지역 경계수위를 임전 태세 수준으로 강화했다고 합니다 오늘 새벽 북중 접경지역을 관할하는 북부전구에 가장 높은 '1급 전비 태세'에 들어갔다고 하는데요, 어떤 의미로 봐야 합니까? [질문 3] 미 해군의 7함대 소속 오하이오급 핵추진잠수함인 미시간호(SSGN-727)가 오늘 부산항에 입항했습니다. 칼빈슨함에 이은 미시간호의 한반도 전개가 보여주는 군사적인 의미는 무엇인가요? [질문 4] 트럼프 대통령이 중·일 정상과 연쇄 전화통화 회담을 했습니다. 북핵 6차 실험을 저지해야 한다는데 다시 한번 의견을 모으고 북한을 압박한 건데요. 두 정상의 공동 노력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5] 미국과 중국 정상간 전화통화 이후, 북한이 관영매체를 통해 혈맹인 중국을 맹비난하며 '북중 관계 파국'까지 거론하고 나섰습니다. 이에 중국 관영매체도, 원유 공급 제한, 미국의 북 핵시설 타격 허용 등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관영 매체를 통해 치고 받은 북·중의 설전, 어느 정도의 진정성을 담고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6] 북한이 세 명의 미국인을 억류하고 있습니다. 미국과의 협상을 염두에 둔 '인질외교'에 나서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세요? [질문 7] 북한이 미국의 선제타격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의도로 미국인을 억류했을 가능성도 있는데요, 미국의 선제타격 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된다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https://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http://www.yonhapnews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