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작다큐] 지상 최대의 경이! 동물들의 대이동을 통해 보는 야생의 지구 - 환경스페셜 특별기획 [위대한 여정] 1부 “검은 대륙의 질주, 누” (KBS 080109 방송)

[명작다큐] 지상 최대의 경이! 동물들의 대이동을 통해 보는 야생의 지구 - 환경스페셜 특별기획 [위대한 여정] 1부 “검은 대륙의 질주, 누” (KBS 080109 방송)

KBS 환경스페셜 지구의 해 특별기획 [동물 대이동 - 위대한 여정] 1부 “검은 대륙의 질주, 누” (2008 01 09 방송) 지상 최대 동물들의 대이동을 통해 보는 야생의 지구, 생명의 대서사시! 지구상에 존재하는 수천억 마리의 동물들 그들은 수만 년 동안 본능의 명령에 따라 집단이동을 해왔다 아프리카 세렝게티 초원의 1백만 마리의 누, 2만km의 바다를 오가며 자신의 모든 일생을 바치는 연어, 툰드라의 추위와 맹수를 피해 대륙을 순례하는 2만 마리의 순록, 남극해를 넘어 북극까지 먹이를 찾아 떠나는 고래 이들이 생존과 번식을 위해 펼치는 자연의 경이로운 장관과 위대한 생명현상의 신비가 지금 시작된다! ** 아프리카 탄자니아 세렝게티 초원의 7월 1만 4763㎢에 이르는 끝없이 펼쳐진 푸른 평야의 풀들이 서서히 메말라 황갈색으로 바뀌고, 흙먼지 회오리가 자주 일기 시작한다 바로 세렝게티 초원에 건기가 찾아온 것이다 이렇게 건기가 시작되면 초원을 누비던 1백만 마리의 누, 얼룩말, 영양 등 약 3백만 마리의 초식동물들이 먹이와 물을 찾아 케냐의 마사이마라를 향해 이동한다 그리고 그 뒤를 초식동물을 먹이로 삼는 육식동물들이 쫓는다 이렇게 시작된 동물들의 집단대이동은 지상최대의 경이로 불릴 만한 장관과 위대한 생명현상을 보인다 그러나 이런 집단 대이동은 모든 새끼들의 약 25%가 목숨을 빼앗기는 처절한 삶의 현장이기도 하다 드넓은 세렝게티 초원에서 펼쳐지는 야생동물들의 치열한 생존과 번식의 대이동을 지켜본다 ※ [위대한 여정] 5부작 전편 보기 1부 세렝게티 초원 백만 마리 누의 대이동! “검은 대륙의 질주, 누” 2부 생명을 바쳐 산란을 위해 떠나는 연어들의 위대한 대모험! “2만km 바다 대장정, 연어” 3부 초원을 찾아 떠나는 1400km 대장정! “툰드라의 순례자, 순록” 4부 새끼를 낳기 위해 7000km를 이동하는 고래의 신비 “바닷길의 신화, 고래” 5부 대장정의 끝에서 - 모든 생명은 연결되어 있다! ”생명 네트워크, 지구” #누 #세렝게티 #마사이마라 #치타 #톰슨가젤 #대머리독수리 #버팔로사자 #악어 #하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