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의 '상온 초전도체'…갑론을박 속 관련주는 급등 [경제합시다] / KBS  2023.08.02.

논란의 '상온 초전도체'…갑론을박 속 관련주는 급등 [경제합시다] / KBS 2023.08.02.

오늘의 지푭니다. SF 영화 같은 장면의 공중에 뜬 도시입니다. '초전도체'를 이용한 미래 기술이죠. 양자 컴퓨터와 핵융합 발전 등 활용 분야도 다양합니다. 문제는 영하 273도의 절대온도에서나 구현이 되는데, 한 국내 연구진이 상온에서 가능하다는 논문을 지난달 말 발표한 뒤 주식시장이 요동치고 있습니다. 섭씨 30도 정도에서 구리와 납을 이용해 만든 초전도체 'LK-99'가 존재한다는 내용인데요. 각국 과학계에선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회의론'과 함께 가능성을 두고 검증에 들어갔습니다. 그 사이 이 기술로 대한민국이 세계 최강대국이 될 거라는 각종 창작물이 온라인을 휩쓸면서 주식시장으로 돈이 몰렸습니다. 사용되는 재료, 소재 등 초전도체와 연관이 있어 보이는 기업 주식이면 상승에 상한가를 기록했는데요. 외국 온라인까지 이야기가 퍼지면서 중국 광케이블 업체들 주가도 강세, 한 미국 전력 솔루션 업체는 하루 만에 주가가 60%나 올랐습니다. 한국이 개발했다는 초전도체 이슈 때문이라는 게 미 경제 매체 마켓워치의 분석입니다. 현대판 연금술 소동이 될지 정말 미래를 바꿀 기술일지 조속한 검증이 필요해 보입니다. ▣ KBS 기사 원문보기 : http://news.kbs.co.kr/news/view.do?nc...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 이메일 : [email protected] #초전도체 #상온 #이석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