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Mtv 칼빈]로마서(51) 하나님의 영광의 복음의 언약/롬1:14~15/김호중목사_2024-01-12

[AUMtv 칼빈]로마서(51) 하나님의 영광의 복음의 언약/롬1:14~15/김호중목사_2024-01-12

오늘 저는 여러분과 함께 "하나님의 영광의 복음의 언약"이라는 제목으로 은혜(말씀)를 나누겠습니다 [고전9:14, 개역한글] 주님께서 복음 전하는 자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명하셨느니라 사람들은 복음으로 진정한 사람이 되라는 소명을 자주 소홀히 여기거나, 심지어 무시하며, 이땅의 삶이 힘들다는 핑계로 이꼴 저꼴 보지않고 죽어서, 이땅에서 빨리 이꼴저꼴보지않고 천국이나 가야겠다는 목표로 살아간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복음으로 언약된 하나님의 새 백성입니다 [창15:18, 개역한글] 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으로 더불어 언약을 세워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애굽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 כָּרַת[카라트] בְּרִית[베리트] 언약을 인격적으로 체결(신실하신, 하나님)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하나님의 은혜로 새로워진 인간이다 하나님은 그러한 사람 속에 거하실려고 새 백성을 만드셨습니다 바로 그러한 것 때문에 그 백성을 애굽에서 구해 내셨고, 그들에게 율법을 수여하셨고, 성막에 거하게 되셨습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구원의 변화를 가져온다는 강력한 주제가 휘몰아치는 강한 바람처름 로마서 전체를 관통하는데 이 주제는 때로 독자들로 하여금 우리 인간의 구원이야기에서 시종일관 수동적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하나님의 의를 통해 믿는 자들에게 주어진 칭의는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에 있게 됨으로써 개인 차원에서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하는 일과 동시에 피조세계의 갱신이라는 큰 그림 속에서 영광스럽게 초점을 맞추고 있는 더 큰 프로젝트의 일부가 되는 것입니다 성경에 바울의 사유도식, 바울을 해석하는 도식 바울의 뇌의 구조입니다 (바울이 성경과 상황을 바라보는 방식) 첫번째, 자나깨나 이스라엘입니다 [롬9:1-5, 개역한글]1-2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참말을 하고 거짓말을 아니하노라 내게 큰 근심이 있는 것과 마음에 그치지 않는 고통이 있는 것을 내 양심이 성령 안에서 나로 더불어 증거하노니3 나의 형제 곧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내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찌라도 원하는 바로라4 저희는 이스라엘 사람이라 저희에게는 양자 됨과 영광과 언약들과 율법을 세우신 것과 예배와 약속들이 있고5 조상들도 저희 것이요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저희에게서 나셨으니 저는 만물 위에 계셔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아멘 이스라엘은 항상 온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목적의 중심점이자 하나님이 의도하신 수단이었다 두번째, 온 세상을 바로 잡으시려는 하나님의 계획은 아브라함을 부르심으로 시작되었으며,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맺으신 언약에 초점을 두었다 그러므로 [사43:21, 개역한글]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의 찬송을 부르게 하려 함이니라 [갈3:8-9, 개역한글]8 또 하나님이 이방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 것을 성경이 미리 알고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 모든 이방이 너를 인하여 복을 받으리라 하였으니9 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느니라 세번째, 하나님의 계획과 뜻을 성취하려면 하나님의 복음이 전파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복음으로 말미암아 살게 함으로, 인간세상을 바로 잡으심과 피조세계의 회복이 되는 것입니다 사도바울이 롬1:17에서 로마서의 주제인 하나님의 복음이 하나님의 의를 드러낸다는 예리한 통찰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의를 헬라어로는 디카이오쉬네, 히브리어로는 체다카로 번역하고 영어로는 righteousness로 번역하지만 그 의미를 다 담아내지 못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정의와 하나님의 사랑이 철저히 다르다고 가정한다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하나님의 정의는 하나님으로 우리를 벌하게 만들지만, 하나님의 사랑은 결국 우리를 벌하지 않는 길을 찾으려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은 구약성경에서는 하나님의 정의와 하나님의 사랑이 함께 붙어 다닙니다 하나님은 성경에서(특히 이사야서, 시편에서) 온 세상을 바로 잡겠다고 약속하셨다 하나님은 복음을 통해 인간을 바로 잡으십니다 그 결과 인간은 온 세상을 바로 잡으시려는 하나님의 프로젝트의 일부가 됩니다 피조세계의 회복, 즉 만유회복이 하나님의 뜻이 됩니다 신명기는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반역할 것이며, 그 결과 고초를 겪을 것이며, 이스라엘 백성이 무수히 죽고, 그 땅에서 쫒겨나 포로로 끌려갈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신31:29, 개역한글] 내가 알거니와 내가 죽은 후에 너희가 스스로 부패하여 내가 너희에게 명한 길을 떠나서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너희의 손으로 하는 일로 그를 격노케 하므로 너희가 말세에 재앙을 당하리라 하니라 그것이 로마서 7장이 말하는 요점 가운데 일부입니다 [롬7:14-17, 개역한글]14 우리가 율법은 신령한줄 알거니와 나는 육신에 속하여 죄 아래 팔렸도다 15 나의 행하는 것을 내가 알지 못하노니 곧 원하는 이것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미워하는 그것을 함이라16 만일 내가 원치 아니하는 그것을 하면 내가 이로 율법의 선한 것을 시인하노니17 이제는 이것을 행하는 자가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 그러나 사40장, 52장에서 하나님이 예루살렘에 돌아오셔서, 이사야서는 야훼의 영광의 시대가 어떻게 펼쳐질지 일러 주었습니다 [사40:10, 개역한글] 보라 주 여호와께서 장차 강한 자로 임하실 것이요 친히 그 팔로 다스리실 것이라 보라 상급이 그에게 있고 보응이 그 앞에 있으며 [사52:8, 개역한글] 들을찌어다 너의 파숫군들의 소리로다 그들이 소리를 높여 일제히 노래하니 이는 여호와께서 시온으로 돌아오실 때에 그들의 눈이 마주 봄이로다 여호와께서 실재로 이스라엘 가운데 거하시겠다는 약속입니다 53장에서 자기 백성의 죄를 처리하시고, [사53:5-6, 개역한글] 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54장에 언약을 갱신하신 뒤에, [사54:10, 개역한글] 산들은 떠나며 작은 산들은 옮길찌라도 나의 인자는 네게서 떠나지 아니하며 화평케 하는 나의 언약은 옮기지 아니하리라 너를 긍휼히 여기는 여호와의 말이니라 55장에 마지막으로 피조 세계 전체를 새롭게 할 것이다 [사55:3-5, 개역한글]3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 영혼이 살리라 내가 너희에게 영원한 언약을 세우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니라4 내가 그를 만민에게 증거로 세웠고 만민의 인도자와 명령자를 삼았었나니5 네가 알지 못하는 나라를 부를 것이며 너를 알지 못하는 나라가 네게 달려올 것은 나 여호와 네 하나님 곧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를 인함이니라 내가 너를 영화롭게 하였느니라 그리하여 사11:9 그 피조세계를 자신의 영광스러운 임재로 가득 채우려 하심입니다 [사11:9, 개역한글] 나의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됨도 없고 상함도 없을 것이니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이 구조와 갱신 뒤에 있는 이야기이지 원형은 출애굽기입니다 출40장에 성막이 세워져 하나님이 오셔서 그 안에 거하실 때, 이는 새 피조세계를 앞서 알려주는 표지가 됩니다 [출40:34, 개역한글] 그 후에 구름이 회막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하매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나라를 이 땅에 가져오는 결정적인 사역을 유월절을 선택한 이후로 언제나 초기 그리스도인의 이해의 중심에 있게한 것이다 이것이 궁극적인 하나님의 뜻입니다 하나님은 메시아를 통해 그 죄를 용서받은 이들로 온세상을 아우르는 하나의 가족으로 만들어 내심으로 그 약속을 성취하셨다 그러므로 롬8장은 초기 그리스도인의 머리 속에 각인된 주제인 새 출애굽의 대표적인 사례이며, 출애굽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