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별 백일법문] 11일차 법문 "유식사상의 핵심 : 우리 마음속 근본 번뇌를 알아야 해탈한다" 1967년 12월 14일 법문
성철스님은 대승불교를 불교를 아니라 지적하는 주장에 대해 다시한번 그렇지 않음을 강조합니다 원시불교 초기경전에 대한 이해가 불비해 벌어진 일이라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초기경전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연구를 바탕으로 대승불교를 바라봐야 함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유식불교의 아뢰야식에 대한 설명을 이어갑니다 아뢰야 즉 알라야라는 산스크리트어는 아(a)는 부정형 접두사이고, 라야(laya)는 사라진다, 쌓인다라는 의미인데, 그런 의미에서 무몰식 혹은 저장식이라고 불리는 무명의 근본이라는 것입니다 업식(業識)은 종자식(種子識)이라고도 하며, 일체종식, 일체종자식이라고도 합니다 업식은 판단을 내리는 의식, 즉 잠재의식을 나타냅니다 아뢰야식(阿賴耶識)은 제8식으로, 이숙식(異熟識), 장식(藏識), 종자식이라고도 합니다 아뢰야식 속의 종자는 사물이 아니라 일종의 정신적인 에너지이며 힘입니다 성유식론에서는 아뢰야식을 체성이라고 하고 종자를 작용이라고 명확히 정의내리고 있으며 이들을 불일불이성(不一不二性)이라고 결론짓고 있습니다 성철스님의 중생 범부의 번뇌의 근저에 심의식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고, 근본적으로 해탈하기 위해서는 이 심의식을 뿌리 뽑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심의식은 마음속 깊이 뿌리박힌 말나식 아래 아뢰야식에서 유래하고 그것이 윤회의 종자가 되며 그것을 뿌리 뽑지 못하는 한 근본번뇌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누누히 강조합니다 심의식이 무엇이고 해탈을 위해 어떻게 제거해야 하는지를 살펴보십시오 #성철스님 #유식사상 #백일법문 성철스님 법문집 영원한 자유 제4부 인도 대승경론의 중도 제3장 인도불교의 유식파 1 유식중도설 2) 능가경의 심의식 363 3) 대승기신론의 심의식 365 4) 구사론의 심의식 365 5) 유가시지론의 심의식 366 6) 성유식론의 심의식 368 7) 감산선사의 심의식 369 [날짜별 백일법문] 11일차 법문 "유식사상의 핵심 : 우리 마음속 근본 번뇌를 알아야 해탈한다" 1967년 12월 14일 법문 * 백련불교문화재단 * 성철선사상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