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에 독일 '레오파르트2' 전차 첫 도착…향후 전세변화 주목 / 연합뉴스 (Yonhapnews)

우크라에 독일 '레오파르트2' 전차 첫 도착…향후 전세변화 주목 / 연합뉴스 (Yonhapnews)

우크라에 독일 '레오파르트2' 전차 첫 도착…향후 전세변화 주목 (서울=연합뉴스) 러시아 침공 1년 만인 24일(현지시간) 독일 주력전차 '레오파르트 2'가 우크라이나에 처음으로 투입됐습니다. 마테우슈 모라비에츠키 폴란드 총리는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1주년인 이날 우크라이나 키이우를 방문, 레오파르트2 전차를 전달했다고 폴란드 PAP 통신 등이 전했는데요.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부총리 겸 국방부 장관은 이날 바르샤바에서 연 국가안보회의에서 "모라비에츠키 총리가 우크라이나 키이우에 레오파르트 전차를 전달하느라 오늘 회의에 참석하지 못했다"면서 "이는 (레오파르트 전차가) 우크라이나에 처음 전달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모라비에츠키 총리는 전달한 레오파르트2 전차는 총 4대이고, 조만간 더 많은 전차를 우크라이나에 보낼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은 지난 1월 11일 우크라이나 서부 리비우를 방문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함께 한 기자회견에서 레오파르트2 전차 1개 대대 규모인 14대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는데요. 이후 머뭇거리던 독일은 같은 달 26일 우크라이나에 레오파르트2 전차 14대를 지원하고, 다른 협력국들이 보유한 같은 기종 탱크를 우크라이나 재수출하는 것도 승인하기로 했습니다. 레오파르트2 전차는 첨단 방어 시스템과 120㎜ 대포 등을 갖춘 중무장 전차로, 독일뿐만 아니라 스페인, 폴란드, 그리스, 덴마크, 핀란드 등 서유럽 여러 나라의 주력 전차로 보급돼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독일이 우크라이나에 레오파르트2 전차 4대를 추가로 지원하고, 스웨덴데 10대를 보내기로 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우크라이나전이 발발 2년째로 접어드는 가운데 서방 국가들이 잇따라 전차를 지원하고 나섬에 따라 향후 전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이봉준·송지연 영상: 로이터 #연합뉴스 #폴란드 #레오파르트 2 #전차 #우크라이나 #독일 #러시아 #스웨덴 ◆ 연합뉴스 유튜브→    / yonhap   ◆ 연합뉴스 홈페이지→ http://www.yna.co.kr/ ◆ 연합뉴스 페이스북→   / yonhap   ◆ 연합뉴스 인스타→   / yonhap_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