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부터 실외마스크 해제 방침…내일 최종 발표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다음주부터 실외마스크 해제 방침…내일 최종 발표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다음주부터 실외마스크 해제 방침…내일 최종 발표 [앵커] 코로나 방역의 최대 관심사인 실외마스크 해제 여부가 내일(29일) 결정됩니다. 다음달 하순이나 결정한다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방침과 달리, 정부는 다음 주 월요일부터 실외에서 마스크를 벗기로 방침을 정하고 세부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민혜 기자입니다. [기자] 현행 방역지침은 야외에서는 다른 사람과 2미터 이상 거리 유지가 되지 않는 경우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 지침을 해제하기로 사실상 방침을 정하고 막바지 내용 검토에 들어갔습니다. 이렇게 되면 다음주 월요일부터 야외에서 일상생활을 할 때는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정부 관계자는 현재 확진 추세와 의료 여력, 실외에서의 감염력이 낮다는 점 등을 고려한 것으로 다만 야외 대규모 행사나 집회 시에는 마스크 착용을 의무로 할지 권고로 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방역당국도 실외마스크 착용 해제를 검토할 수 있다는 취지의 언급을 이어왔습니다. [손영래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27일)] "현재 감염 전파의 가능성, 위험성 자체가 실내에 비해서는 현저히 떨어지고 있어 유지의 필요성 자체가 실내보다는 낮게 나타나고 있는 부분들은 사실입니다."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해제 검토 시기를 다음달 말 정도에 보겠다고 언급하면서 최종 결정의 변수가 될 거란 관측이 나왔지만, 정부는 유행 추세 등을 고려하면 현재 마스크를 벗지 않을 근거나 명분이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의무화를 해제할 이유가 충분한데 차기 정부로 넘겨 판단하도록 하는 것이 오히려 '정치 방역'이란 목소리도 나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러나 새 변이 출현과 향후 재유행 가능성 등을 고려할 때 지금의 조치가 계속 유지될지는 미지수인 상황입니다. 연합뉴스TV 김민혜입니다. ([email protected]) #실외마스크 #29일_발표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https://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http://www.yonhapnews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