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부활 예수 부활(요한계시록 20장4-6절)
요한계시록강해 시즌4 (2) 첫째 부활, 예수 부활 (요한계시록 20:4~6) “…이는 첫째 부활이라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는 복이 있고…” 오늘 본문은 사도요한이 심판하는 권세를 받은 자들이 앉아있는 보좌들을 보는 것으로 시작이 됩니다(4절a) 이 심판하는 권세 있는 자들은 다음 구절에 나오는 이들과 관련을 맺습니다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 그리고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입니다(4절b) 이 두 그룹은 순교자들과 이 타락한 세상에서 끝까지 주님만 바라보고 살아간 그리스도인들입니다 이들은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년왕국을 함께 합니다(4절c) 여기서 천년 왕국은 예수님의 부활과 종말이라고 하는 알파와 오메가의 시간이며 이 땅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열린 생명의 길이 천년왕국으로 통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물론 천년이라는 것은 긴 시간을 상징하면서 동시에 알파와 오메가를 상징하는 시간개념입니다 이 시간의 끝은 주님의 재림과 동시에 우주적 종말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이 세상에서 세상의 왕이 따로 있는 것처럼 미혹을 당하지만, 흔들리지 않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 되심을 인정하며 살아갈 것입니다 그리고 죽음과 동시에 정말 예수님이 주가 되심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주님과 함께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할 것입니다(계20:6b, 2:26~27, 3:21, 눅22:29~30, 사61:6 등) 5절에 “이는 첫째 부활”이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첫째 부활, 둘째 부활이 있다는 것이 아니라, 첫째 부활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의미합니다 요한계시록 1:5 앞부분에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먼저 나시고”라는 말은 “프로토토코스”라는 헬라어 원어에서 온 것으로 처음으로 태어났다고 하는 의미입니다 이것이 첫째 부활의 의미로 사용된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15:20, 골로새서 1:8에 사도바울이 예수님의 부활을 설명하면서 똑같은 단어인 “프로토토코스”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즉 신약성경의 배경 속에서 첫째 부활은 늘 예수님의 부활을 의미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절에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고 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에 참여하는 것이 곧 천년왕국에서 주님과 더불어 왕 노릇하는 것과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육체적인 부활을 의미하는가? 하는 점에 대해서 영적인 부활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적인 부활은 예수님의 몸처럼 부활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 그것을 믿느냐?”고 하실 때 바로 그 의미는 이 세상의 시간을 지나 천년왕국과 역사의 종말에서 열리는 새하늘과 새땅과 연결이 됨을 알 수 있습니다(요11:26) 이 세상에서 예수님을 주로 모시고, 하늘에서도 예수님을 주로 모시는 은혜가 저와 여러분에게 충만하실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