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7, 8장 "참 성막을 섬기는 분이신데"

히브리서 7, 8장 "참 성막을 섬기는 분이신데"

참 성막을 섬기는 분이신데(히7-8장) 2024 10 9 1 개요 8)존엄하신 분의 왕좌 오른편에 계신 영원한 대제사장(7:1-10:39)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 멜기세덱(7:1-10) *율법에 따른 대제사장이 아닌 멜기세덱의 계통에 따른 영원한 대제사장(7:11-28) *존엄하신 분의 왕좌 오른편에 계신 영원한 대제사장(8:1-6) *첫언약 율법이 아니라 새언약을 세우심(8:7-13) 2 멜기세덱은 어떤 사람입니까?(히7:1;5:11;창14:17-20) - 멜기세덱은 살렘 왕이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아브라함 축복/아브라함이 모든 것의 십분의 일을 멜기세덱에게 줌/이름의 의미는 의의 왕,평화의 왕/아버지도 없고 어머니도 없고 혈통도 없고 날들의 시작도 없고 생명의 끝도 없으며 하나님의 아들(the Son of God)과 같이 되어 계속해서 제사장 임(단3:25)/이 사람이 얼마나 위대하였는가? - 여기에 맞는 분은 예수그리스도 이심/구약의 멜기세덱은 예수그리스도 이심 - 율법이 주어지기도 전에 하나님의 제사장이 있었음 레위지파 대제사장 멜기세덱의 계통에 따른 대제사장 아브라함 허리에서 나온 레위아들들 멜기세덱의 계통에 따름 자기 형제들에게서 십일조를 받음 - 아브라함에게서 십일조를 받고 아브라함을 축복함 - 십일조를 받는 레위도 아브라함안에서 십일조를 받침 - 레위는 자기 조상 허리에 있었음 *사람은 모두 아담안에 있었고 그리스도인은 모두 예수님안에 있었음 - 땅의 씨나 열매의 십일조는 주의 것:멜기세덱  주 이심 여기서는 죽는 사람들이 십일조를 받음 - 저기서는 살아 있다는 증언을 얻은 자가 받음(하늘의 왕국) - 십일조는 땅의 것으로 드리므로 하늘에는 십일조가 없음 불완전함/율법/레위지파 완전함/복음/유다지파 육신에 속한 명령으로 제사장이 됨 무궁한 생명의 권능에 따라 되심 맹세없이 됨/첫 상속언약 말씀하신 분의 맹세로 됨/더 나은 상속언약의 보증(히9:15) 죽음으로 다수의 제사장 필요 - 항상 계시므로 변할 수 없는 제사장 - 중보하시며 자기를 통해 하나님에게 오는 자들을 끝까지 구원 - 하늘들보다 더 높이 되심 자기 죄들로 인해 희생물드린 후 백성들의 죄들로 인해 희생물 드림 자신을 드리실 때 한 번에 행하심 윱법은 연약한 사람들이 대제사장이 됨 - 율법 이후에 있게 된 맹세의 말씀은 영원무궁토록 거룩히 구분된 아들을 대제사장으로 삼음(시110:4) - 율법 이후에 있게 된 맹세의 말씀:멜기세덱의 계통에 따른~ 3 레위지파의 대제사장과 멜기세덱의 계통에 따른 대제사장을 비교하여 보십시오(히7:5-28) 4 여기까지 말한 요점은 무엇입니까?(히8:1-6) - 우리에게 이러한 대제사장이 계심:멜기세덱의 계통에 따른 대제사장이 계심/말씀의 성취 - 하늘들에서 존엄하신 분의 왕좌 오른쪽에 앉아 계심(히4:14) - 성소와 참 성막을 섬기시는 분하늘에 있는 성막을 섬김(히8:5;9:23;출25:9,40) - 대제사장마다 예물과 희생물을 드림/이 사람도 드릴 것이 있어야 함(엡5:2;히9:26;10:6) - 그 분께서 땅에 계셨더라면 제사장이 되지 아니하셨음 이는 율법에 따라 예물을 드리는 제사장이 있기 때문/땅에 있는 제사장은 하늘에 있는 것들의 본보기와 그림자를 섬김 - 그러나 그분께서는 더욱 뛰어난 섬김의 직무를 얻으셨고(히2:17;9:11;10:21) - 더 나은 약속들 위에 세워진 훨씬 더 나은 언약의 중재자 이심:새 언약의 중재자(히8:7-13) 5 그 첫 언약과 둘째 것인 새 언약을 비교하여 보십시오(히8:7-13) - 그 첫 언약:모세의 율법/흠이 있음/둘째 것을 구할 여지가 있음(7) - 새 언약(렘31:31-34):날들이 오면 그때 이스라엘,유다와 맺을 언약(8)/모세 언약이 아님(9) 천년왕국 때 맺을 언약/예수님과 교회와 맺은 새 상속언약이 아님(마26:27-28:히9:15) - 이스라엘이 첫 언약안에 머물지 아니하였으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중히 여기지 아니하심 - 새언약:하나님의 법을 이스라엘의 생각과 마음에 기록/나는 그들의 하나님 그들은 나의 백성이 됨 - 그 때는 주를 알라 하지 아니함/왜냐하면 모두가 하나님을 알 것이기 때문(슥13:3) - 그들의 불의에 긍휼을 베풀고 그들의 죄들과 불법을 기억하지 아니함 - 새 언약이라고 말씀하시면서 첫 언약은 낡아지고 곧 사라지게 됨/천년왕국 때 사라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