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스카이라인 바뀐다…‘아파트 35층 높이 규제 폐지’ / KBS  2022.03.03.

서울 스카이라인 바뀐다…‘아파트 35층 높이 규제 폐지’ / KBS 2022.03.03.

10년 가까이 서울 아파트 등에 적용됐던 '35층 높이 규제'가 폐지됩니다.성냥갑처럼 늘어섰던 한강 변 아파트 풍경에 변화가 예상되지만 부동산 시장을 다시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박희봉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한강 변을 따라 길게 늘어선 아파트들. 주변 지형과는 상관없이 대부분 같은 높이로 서 있습니다. 서울의 주거용 건물 높이가 35층 이하로 규제됐기 때문입니다. 이런 획일적 도시경관을 만들었던 높이 규제가 폐지됩니다. [오세훈/서울시장 : "서울 전역에 일률적이고 절대적인 수치 기준으로 적용했던 35층 높이 기준을 삭제하고 보다 유연하고 창의적인 건축이 가능한 스카이라인 가이드라인으로 전환합니다."] 이에 따라 정비계획 심의단계에서 지역 특성에 맞게 다양한 높이가 허용됩니다. 다만, 용적률 등 개발 밀도는 유지해, 과밀 개발은 막으면서 개방감은 높이기로 했습니다. 지난 2014년 도입된 35층 높이 규제는 일률적으로 제한을 둬 도시경관을 획일화했다는 지적을 받아왔습니다. [김인희/서울연구원 도시공간연구실장 : "처음에 취지는 잘 됐지만 운영하다 보니까 너무 세밀하고 경직됐다…"] 하지만 이 같은 규제 완화가 부동산 시장을 다시 자극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옵니다. [임병철/부동산R114 팀장 : "일부 지역은 신고가 경신되는 등 오르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그런 규제들이 일부 완화됐을 경우에는 집값이 더 오르는…"] 35층 규제 폐지 등을 담은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은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올 연말 최종 확정됩니다. KBS 뉴스 박희봉입니다. 촬영기자:안민식/영상편집:김근환/그래픽:서수민 ▣ KBS 기사 원문보기 : http://news.kbs.co.kr/news/view.do?nc...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 이메일 : [email protected] #서울 #스카이라인 #35층규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