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서강해(03)_성경적인 참된 예정론은 어떤 것인가?(03)(엡1:3~14)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성경적인 예정론은 무엇인가? 에베소서가 일러주는 예정론은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예정론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 칼빈이 말했던 예정론은 올바른 것이었는가? 사람은 구원받기로 언제 예정되는가? 만세전인가 이 세상에서인가? 개인구원예정이 성경에 나오는가? 사역예정이 곧 개인구원예정인가? 그래서 오늘은 사도바울이 들려주는 예정론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2020-11-04 수요기도회 제목: 에베소서강해(03)_성경적인 참된 예정론은 어떤 것인가?(03)(엡1:3~14)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키워드] 칼빈의 예정론, 무조건적인 선택, 불가항력적인 은총, 제한 속죄, 전적 타락, 전적 무능력, 성도의 견인, 성경적인 예정론, 에서와 야곱의 예, 개인구원예정, 불특정다수 구원예정, 성경적인 예정론 1 들어가며 에베소서는 회람서신으로서 바울이 교회론에 관하여 쓴 책이다 바울은 이 편지에서 교회를 7가지 방면으로 소개하는데, 그 첫번째 정의가 바로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것이다 이에 바울은 에베소서 1장에서 교회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를 아주 소상하게 밝힌다 그러므로 이 부분만을 따로 떼어놓고 보면, 에베소서 1장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경륜"이라고도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아버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고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 인간을 하나님의 아들들이자 상속자로서 예정하셨다고 말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난 시간의 말씀에 이어서, 오늘은 하나님의 구원경륜과 더불어 하나님의 창세전 예정에 관하여 좀 더 들여다보려고 한다 과연 칼빈의 후예들이 말했던 바, 칼빈의 예정에 관한 5대교리 곧 "전적타락, 무조건적인 선택, 제한속죄, 불가항력적인 은총, 성도의 견인"이 과연 얼마나 성경적이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하나님의 선하시고 인자하심이 늘 동행하고, 성령의 인도하심과 명철함이 이 메시지를 듣는 모든 성도와 함께 하기를 빈다 2 칼빈의 예정론은 과연 성경적인가? 칼빈이 말하는 예정론은 흔히들 "이중예정론"이라고 불리운다 하나님께서 만세전에 그의 기쁘신 뜻대로 그리스도 안에서 어떤 사람은 영생으로 예정하시고 어떤 사람은 영원한 멸망으로 예정하셨다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은 칼빈의 예정론은 그의 생애의 후기에 비로소 발전되어 완성된 것이다 그가 쓴 기독교강요 초판(1536년)에는 예정론이 들어있지 않다 그러다가 제2판(1539년)에 비로소 17개의 장 중에서 한 장을 에정이 차지하기 시작한다 그것은 3판(1543~1550년)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었다 하지만 그의 기독교강요 최종판이었던 제4판(1559)에서 엄청난 변화가 있었다 예정론의 분량이 엄청나게 늘어난 것이다 총 25장 가운데, 무려 4장(21~24장)이 예정론으로 할애된 것이다 하지만 칼빈의 예정론을 들여다보면 사실은 그가 최초로 만들어낸 이론도 아니다 그것은 중세의 어거스틴이 말했던 구원의 "신적 작정"을 확대해석하여 집대성한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거스틴은 인간의 멸망(유기)예정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았다 하지만 칼빈은 기독교강요 제4판(1559년) 제21장 5절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예정을 하나님의 작정이라고 부르며, 이 작정에 의해서 하나님께서는 어떤 사람은 영생으로 예정하며, 어떤 사람을 위해서는 영원한 저주를 예정하셨다 각 사람은 이중의 어느 한 쪽 결말에 이르도록 창조되었으며, 우리는 그를 생명 또는 사망에 예정되었다고 한다"고 말했다 사실 성경에는 하나님의 작정과 예정에 대해선 분명한 언급들이 있다(행4:28, 롬8:29~30, 고전2:7, 엡1:5,11) 특히 엡1:3~14절에 집중적으로 나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정이 비성경적인 것이라고 말할 수 없다 다만 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예정과 칼빈이 말하고 있는 예정이 다르다는 것이 문제가 된다 안타까운 것은 칼빈은 하나님을 폭군이자 잔인한 분으로 만들 수 있는 이중예정론을 들고 나왔다는 점이다 그것도 불특정다수가 아니라, 어떤 개인을 하나님께서 영원전에 구원과 멸망으로 예정하셨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우리는 그의 예정론이 얼마나 하나님을 폭군 하나님으로 묘사하게 하는지를 알고, 그의 예정론의 위험성을 빨리 간파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예정론을 따라가다보면, 그의 개인멸망예정이 얼마나 터무니없는 것인가를 알 수 있다 고로 누구든지 그의 예정론 사상을 한 번 듣게 되면, 자신의 운명은 이미 결정되어있다고 생각하게 되기 때문에, 자신이 이뤄가야될 구원에 대해 두렵고 떨림으로 나가지 않는다 죄를 지었다고 할지라도 그것이 구원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지 않게 되기 때문에, 자신의 자범죄를 통회자복하는 일에 적극적이지 않게 되며, 신앙을 하나의 경주로 생각하지도 않게 된다 그런데 칼빈의 이중예정론의 교리 가운데 가장 무서운 것은 예정의 대상을 집단(공동체, 불특정다수)로 보지 않고, 개인으로 끌고가려 한다는 것이다 즉 하나님께서는 누구는 만세전에 구원하기로 예정해놓으셨고, 누구는 멸하기로 예정해 놓으셨기 때문에, 인간이 그것에 결코 항거할 수 없고, 왈가불가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것은 선하신 하나님의 작정에 의한 것이므로, 그냥 따르는 길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는 그릇이 자기를 지으신 토기장이에게 저항할 수 없는 것과 같다고 했다 하지만 이것은 그의 엄청 큰 실수요, 최악의 사고라고 할 수 있다 선하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행위를 보지 않고 미리 정하셨다고 정해놓음으로써, 인간에게는 "너희들은 입닥치고 있어"라고 말씀하시는 분으로밖에 들리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 모두는 구원에 있어서 주권이 절대적으로 주님에게 있다는 것을 모르는 바는 아니다 다시 말해, 주님께서 우리 인간의 구원을 위해 속죄사역을 치르지 않았더라면 인간의 그 어떠한 수고나 노력도 아무런 쓸모가 없다는 것을 잘 안다 문제는 개인의 구원과 이를 위한 하나님의 주권역사가 개인의 의지와는 전혀 상관없이 진행된다고 하는 것이다 성경에는 단 한 번도 개인을 만세전에 구원하기로 예정하셨다는 말씀이 나오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로마서 롬9장에 나오는 "야곱과 에서"의 사건을 마치 개인구원예정의 예표인 것처럼 알고 있다 칼빈이 자신의 개인구원예정론 교리를 만들 때에 롬9장의 야곱과 에서의 사례를 가져다 썼기 때문이다 그 요지는 하나님은 야곱과 에서가 태어나기도 전에 당신 뜻대로 야곱은 사랑하셨고, 에서는 미워하기로 작정하셨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성경과 틀린 진술이다 왜냐하면 야곱과 에서가 태어나기도 전에 하나님이 하신 일은 그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즉 큰 자(형인 에서)가 어린 자(동생인 야곱)를 섬기게 될 것이라고만 예언하셨을 뿐, 그들의 구원을 그들이 태어나기 전에 결정하신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에서는 섬기는 자로, 야곱은 섬김을 받은 자가 될 것이라고 말씀하신 것 뿐이다 그러므로 누군가가 섬기는 자가 되었다고 해서 그는 구원을 못 받고, 섬김을 받는 자라고 해서 그는 꼭 구원을 받는다고 말할 수 없다 그러나 만약 누군가가 천국에 들어가게 된다면, 그가 남을 위해 많이 일하고 섬긴만큼 그는 천국에서 큰 상을 받게 될 것이다 이렇듯, 이 땅에서 자신이 종으로 살도록 예정되었다(개인사역예정)는 사실이 구원을 잃게 된다는 것과는 상관이 없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결코 어떤 사람을 만세전에 영원한 멸망과 영원한 구원으로 예정하시지 않았기 때문이다 창25장을 보라 거기에 보면 에서와 야곱에 대한 기사가 나오는데, 이는 야곱과 에서의 문제는 두 민족간이 장차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것이었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는 야곱족속과 에서족속에 관한 예지예정을 이미 갖고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길 것이라고 말씀하신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사역예정 자체가 구원의 당락을 결정하는 것은 절대 아닌 것이다 누구든지 메시야를 믿고 회개하면 구원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가 종이든 자유자든 상관없이, 그가 여자든 남자든 상관없이, 그리고 그가 이방인이든 유대인이든 상관이 없이, 누구든지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이것이 아니라면, 조선시대에 종으로 살던 사람은 한 사람도 구원받지 말아야 한다 그러므로 개인구원예정이 성경에 나온다는 칼빈의 주장은 한 마디로 틀린 주장이다 3 칼빈이 말하는 "무조건적인 선택"이란 어떤 것인가? 4 칼빈의 말하는 "불가항력적인 은총"과 "제한 속죄"란 무엇을 가리키는가? 5 칼빈이 말하는 "전적 타락" 혹은 "전적 무능력"이란 어떤 것인가? 6 성도에게 있어서 바른 성경적인 예정론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7 나오며 [글 전체보기] 2020년 11월 04일(수) 정병진목사 --------------------------------------- 본 방송은 종교개혁 500년의 전통을 바로잡고 오직 성경대로 진리만을 외치기 위해 세워졌습니다 "회개와 천국복음(발해커뮤니케이션,2017)"은 11번가 및 갓피플닷컴에서 책으로도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휴대폰에 "동탄명성교회" 앱을 설치하거나, 홈페이지( 접속하시거나 공개밴드( 들어오시면 2013년 이후 모든 영상과 글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alleteia@naver com) ☎(031)613-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