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에서 짠맛이 나고 침도 짠 것 같은데 너무 오래 갑니다  (안산  50대중반/여 구강작열감증후군)

입에서 짠맛이 나고 침도 짠 것 같은데 너무 오래 갑니다 (안산 50대중반/여 구강작열감증후군)

이 동영상 의료상담 답변은 '환자와 의사를 잇는' 닥톡에서 배포합니다. 출처 : https://www.doctalk.co.kr/counsel/vie... 입에서 짠맛이 나고 침도 짜서 이비인후과를 다니고 있는데 잘 안낫습니다.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있고, 여러 가글약을 써봐도 해결이 잘 안됩니다. 침이 짠 것 같아서 뱉어 내고 싶어지는데, 입이 말라서 밷어니기도 힘들고, 지금은 침을 삼키는 그 행위도 계속 신경이 쓰입니다 식도염이나 비염은 없고 다만 걸리는 것이 6개월 전부터 고지혈증약을 먹었다는 것과 그 때 즈음에 코로나 가볍게 지나갔다는 겁니다. 입에서 짠 맛 난 거는 3-4개월 정도 되었어요. 대학병원까지 가봐야 하나요? ———-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석민입니다. 입에서 짠맛이 계속 나는 증상을 구함증이라고 합니다. 침의 성분이 실제로 짜게 바뀌는 것이 아니고, 맛을 느끼는 미각신경과 그 신호를 뇌로 전달하는 신경자체 그리고 맛을 해석하는 중추신경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미각 이상증의 원인에 1. 약물의 부작용 2. 쇼그렌증후군 등 자가면역질환 3. 구강작열감 증후군 이 대표적입니다. 우선 스타틴이 원인일 수 있으니, 처방한 병원과 상의해서 약을 중단해보거나 교체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그 뒤로도 증상이 계속 된다면 covid-19 후유증으로 인한 면역질환(ASIA) 혹은 구강작열감증후군으로 보고 치료 해보시기 바랍니다. 진료는 구강내과와 한의원에서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