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도 잘 모르는 회전교차로 통행법…양보·서행 필수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운전자도 잘 모르는 회전교차로 통행법…양보·서행 필수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운전자도 잘 모르는 회전교차로 통행법…양보·서행 필수 [앵커] 회전교차로는 교통사고를 줄여주고 통행시간도 단축해주지만 정작 운전자 3명 중 2명은 정확한 운전법을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회전교차로 내 교통사고도 매년 1천 건을 웃돌고 있는데요. 박효정 기자가 정확한 운전법 알려드립니다. [기자] 회전교차로로 들어가려는 순간 오른쪽에서 차량이 끼어들어 쾅 하고 부딪힙니다. 역주행하는 화물차를 보고 가슴을 쓸어내리는가 하면, 회전교차로를 빠져 나오려는 차량이 왼쪽에서 들이받습니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회전교차로 내 교통사고 건수는 2018년 1,050건에서 2020년과 2022년 1400건 이상을 기록하는 등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회전교차로 설치 이후 사망사고가 75% 줄었고, 교차로 통행시간도 18% 단축했습니다. 이점이 많다보니 2010년 108곳이던 회전교차로는 지난해 2,525곳으로 20배 이상 늘었는데, 정작 이용법을 정확히 알고 있다는 운전자는 36%에 불과했습니다. 회전교차로 내에선 돌고 있는 차량이 우선이며, 진입차량은 속도를 줄인 뒤 천천히 진입해야 합니다. 좌회전 차량은 안쪽 1차로로, 우회전 차량은 2차로를 이용해야 합니다. 교차로를 들어가고 나갈 때 모두 방향 표시등을 필수로 켜야 합니다. [김영춘 / 한국교통연구원 주임연구원] "대부분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거나 알면서 귀찮아서 안 켜는 경우가 있는데 진입할 때는 좌회전 좌측 깜빡이를 넣어야 하고, 진출할때는 우측 깜빡이를 넣어야 합니다." 회전교차로에서 사고가 날 경우, 통행 방법을 지켰는지 여부에 따라 과실 비율이 20%에서 80%까지 달라질 수 있어서 정확한 운전법을 아는게 중요합니다. 연합뉴스TV 박효정입니다. ([email protected]) #회전교차로 #교통사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https://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http://www.yonhapnews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