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중앙의료원 건강매거진]아무 이유 없이 눈물이 주르륵 흐르시나요? ‘유루증’이란?

[가톨릭중앙의료원 건강매거진]아무 이유 없이 눈물이 주르륵 흐르시나요? ‘유루증’이란?

아무 이유 없이 눈물이 주르륵 흐르시나요? ‘유루증’이란? ‘유루증’ 정확히 어떤 질환이며 증상은 무엇인가요? 유루증은 눈물길이 좁아졌거나 막히는 등의 이유로 눈에 고여 있는 눈물이 눈꺼풀 밖으로 넘쳐흐르는 질환입니다 눈곱이 자주 끼고, 눈 밖으로 눈물이 흐르는 증상을 보이며 눈물길 협착을 오래 방치하게 되면 눈물이 빠져 나가는 길인 눈물주머니에 염증이 발생하거나(누낭염), 눈꺼풀 혹은 안구주변 조직으로 염증이 파급(봉와직염)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유루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유루증 원인의 약 20~40%는 노화, 약물 등에 의해 눈물길이 좁아지는 것입니다 선천적으로 눈물 배출 통로가 좁은 편인 동양인, 여성에게 더 흔하며 특히 여성의 경우 잦은 눈화장으로 인해 눈물 배출 통로에 이물질 혹은 염증 물질이 쌓여 통로가 막히기도 합니다 오랜 시간의 독서, 컴퓨터 작업, 수면 부족, 스트레스, 건조한 환경도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눈꺼풀이 말려서 속눈썹이 눈을 찌르거나 눈꺼풀이 늘어져 눈물의 흐름이 좋지 못한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유루증의 원인 중에는 ‘안구건조증’도 있습니다 눈물은 우리 눈의 보호막 역할을 하는데,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보호막(눈물막)이 파괴되면 외부 자극에 눈이 쉽게 민감해져 눈물이 흐르게 되는 것입니다 유루증,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해요! 유루증은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눈물양이 평소보다 많다면 안과에서 ‘눈물관세척검사’를 받아 눈물길의 이상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생리식염수를 주사해 물이 내려가는 정도를 보는 검사로, 결과를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 눈물길 염증이 의심되면 항생제 안약과 소염제가 처방되며 단순 염증에 의한 눈물 흘림은 안약으로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단, 눈물길이 좁아지거나 막힌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수술은 실리콘관을 삽입하여 눈물이 관의 벽을 따라 내려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실리콘관삽입술과 새로운 눈물길을 만들어주는 누낭비강연결술 두 가지가 있습니다 실리콘관삽입술은 실리콘관을 눈물길에 3~6개월 동안 삽입하여 눈물이 관의 벽을 따라 내려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술법입니다 수술 후 결과가 좋고 염증이 없을 경우에는 1년 이상 갖고 있기도 합니다 누낭비강연결술은 기존 눈물길 폐쇄로 새로운 눈물길을 만들어 주는 방법으로, 수술 후 가는 실리콘관을 수술 부위에 일시적으로 삽입해 수술 부위가 아물고 눈물길이 잘 형성되면 3개월쯤 뒤에 제거합니다 내시경을 이용해 코 내부에서 수술하기 때문에 흉터가 남지 않습니다 감수_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안과 김성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