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14회 남동생이 친정 부모님의 재산을 탕진해서 병든 부모님을 제가 모시고 있는데 슬픕니다.

제714회 남동생이 친정 부모님의 재산을 탕진해서 병든 부모님을 제가 모시고 있는데 슬픕니다.

행복학교 정토불교대학 정토회 🔴 지금까지와는 다른 삶을 살고 싶다면 정토불교대학으로 오세요 2022년 3월, 새로운 정토불교대학이 펼쳐집니다 새로운 내용은 즉문즉설에 익숙한 시청자들에게 맞춤형 수업이 될 것입니다 입학부터 졸업까지 법륜스님의 온라인 생방송으로 진행 됩니다 수업은 법륜스님 강의, 마음나누기, 수행연습을 통해 이뤄집니다 단순히 강의만 듣는것이 아니라 실 생활에 적용되도록 그룹별로 진행됩니다 📣 2022년 3월 온라인 정토불교대학 1 원서 접수 마감 : 3월 21일 (월) 2 입학식 : 3월 27일(일) 오전 10시 3 학기 : 2022 03 27 (일) ~ 2022 08 20 (토) 👉 정토불교대학 자세히 보러가기 👉 입학 신청 바로가기 수업은 스님의 라이브 강좌를 집적 듣는 주2회 라이브반, 녹화본으로 수업하는 기본반 2가지로 운영됩니다 #재산탕진 #남의인생 #형제갈등 남동생이 아버지 돈을 다 탕진하고 본인도 빚더미에 올라 앉아있습니다 그래서 병든 부모님을 제가 모시고 있습니다 그 후로 저도 그렇고 부모님도 울고 있습니다 마음을 어떻게 다스려야 할까요? 동생과 다시 연락할까 두렵습니다 그 사람이 남을 죽이거나 남의 물건을 훔치거나 성추행을 하거나 그 다음에 거짓말을 하거나 이런 남을 손해 끼칠 일을 하지 않으면 그 사람이 어떤 인생을 살던 그 사람 인생이야 그러니까 동생은 나한테 손해 끼친 거 아니잖아 그지? 동생은 누구한테 지금 손해를 끼쳤나? 제 부모한테 손해 끼쳤잖아 그지? 그럼 부모가 자식을 난 책임이기 때문에 그건 부모가 감내해야 될 일이야 부모도 현명하면 동생한테 안 줘야지 부모가 어리석어서 줬단 말이야 근데 부모가 줬기 때문에 내가 그거를 핑계 잡고 부모를 안 모시면 안 된다는 거여 그건 부모와 자식 간의, 자기들 관계 문제지, 나하고는 관계없는 얘기야 나는 내 부모가 아니가? 내 부모니까 부모가 어려우면 내가 모시면 되고, 형편이 안 되면 안 모셔도 되고 그래요 그건 그렇게 생각해야 돼 우리가 보통 부모가 어릴 때 부모가 많이 싸우면 상철 입잖아 그지? 그런데 부모 입장을 들어보면 두 부부가 갈등을 일으키면서도 애 땜에 살았어요, 안 살았어요? 살았지? 즈그 둘이 싸운 거는 자기들 문제지만은 어쨌든 내 입장에서 볼 때는 그래도 나를 키웠나, 안 키웠나? 키웠으니까 나는 고마워만 하면 되지, 왜 둘이 싸웠냐를 갖고 내가 시비할 필요는 없다는 거야 근데 우리는 대부분 남의 인생에 관여해가 시비를 해가 자기가 괴로워지는 거야 남의 인생에 자꾸 관여하는 거야 그거는 부모라도 그거는 자식이라도 그거는 형제라도 남의 인생에 관여할 필요는 없어 잘 되면 좋지만 안 되도 그만이야 자꾸 그런데 개입하기 때문에 인생이 복잡해지는 거야 복잡해져 동생이야 어떻게 살든 동생 인생이니까 놔두면 돼 매정한 거하고 틀려 잘 아시고 어떻게 살든 관여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