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북미정상회담 D-7…북미 협상 순항 기류 / 연합뉴스TV (YonhapnewsTV)](https://krtube.net/image/ouABw3eUYms.webp)
[뉴스포커스] 북미정상회담 D-7…북미 협상 순항 기류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뉴스포커스] 북미정상회담 D-7…북미 협상 순항 기류 [출연 :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ㆍ김현욱 국립외교원 교수] 북미정상회담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세기의 회담' 윤곽이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북미회담 시간은 한국시간으로 12일 오전 10시로 확정됐고, 장소와 의전도 상당 부분 가닥이 잡힌 모양새입니다. 북미정상회담의 디테일이 속속 드러나면서 북미간 협의가 순항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 두 분의 전문가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김현욱 국립외교원 교수, 나와 주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북미정상회담까지 딱 일주일 남았습니다. 준비 과정을 볼 때 협상이 잘 진행되고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2] 미국이 북미정상회담이 싱가포르 시간으로 오전 9시, 한국 시간으로는 오전 10시에 열린다고 발표했습니다. 시간이 조금 이른 것 같은데요. 회담 시간이 길어질 것에 대한 조치라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2-1] 트럼프 대통령은 "필요하다면 6월 12일을 넘겨 연장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는데요. 당일로 끝날까요? 아니면 하루 연장하게 될까요? [질문 3] 싱가포르 정부가 샹그릴라 호텔 주변 지역을 특별행사 구역으로 선포했습니다. 샹그릴라 호텔로 가닥이 잡힌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3-1] 샹그릴라 호텔은 북미회담이 싱가포르에서 열린다고 할 때부터 유력 후보지로 거론됐죠. 샹그릴라 호텔이 회담 장소로 각광받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4] 의전팀 조율도 대부분 마무리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가 정상들끼리 만날 때 보통 어디부터 어디까지 의전 조율을 하게 되나요? 특히 당사국이 아닌 제3국에서 만나게 되는데 누가 호스트 역할을 하는 지, 어떤 방식으로 입장할 지 등도 관심이죠? [질문 4-1] 트럼프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 모두 어디로 튈지 모르는 스타일이어서 파격적인 장면이 연출되지 않을까 하는 예측을 조심스럽게 해보게 되는데요. 어떤 파격 장면을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5] 문재인 대통령이 6·13 지방선거 투표를 8일 사전투표로 하기로 해서 싱가포르행을 준비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데요. 문 대통령의 싱가포르행 그러니까 남북미 3자 회담의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5-1]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서는 손익계산을 따져본 후 남북미 회담과 종전선언 여부를 결정할 텐데요.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서 이익이 되는 점과 손해가 되는 점을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질문 6] 방미를 마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귀국했지만, 북한 매체들은 관련 소식을 전혀 보도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6-1] 김영철 부위원장에게 방미 결과를 보고 받은 김정은 위원장이 언제, 어떻게,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까요? [질문 7] 트럼프 대통령 참모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영철 부위원장과 만난 후 한 발언들을 수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샌더스 대변인은 회담 시간을 말하면서 대북 제재 문제와 관련 "우리는 비핵화를 보기 전에는 압박을 걷어 올리지 않을 것"이라고 했고, 매티스 국방장관은 주한미군 감축 가능성을 다시 일축했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의 최근 발언들, 유연하다고 봐야 할까요? 성급하다고 봐야 할까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https://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http://www.yonhapnews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