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3연임 결정되자 또 ‘반 시진핑 현수막’…“당신들이 영웅” / KBS  2022.10.25.

시진핑 3연임 결정되자 또 ‘반 시진핑 현수막’…“당신들이 영웅” / KBS 2022.10.25.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3연임을 확정 지으면서 장기 집권을 하게 됐는데 이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당 대회 전 베이징에서 시 주석 파면을 요구하는 현수막이 걸린 데 이어 이번에는 경제수도인 상하이 도심 거리에 반 시진핑 현수막이 또 등장했습니다. 베이징 김민성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시진핑 주석의 3연임과 새로운 최고 지도부가 결정된 지난 23일 밤 중국 상하이 거리, 여성 2명이 흰 현수막을 들고 거리로 나왔습니다. 이들의 손에 들린 현수막에는 검은색으로 '필요하지 않다' '필요하다.'라는 중국어가 적혀 있습니다. 지난 13일 베이징 도심에서 시 주석의 파면을 요구하며 내걸렸던 현수막의 내용인 '영수 말고 투표가 필요하다', '봉쇄는 필요 없고 자유가 필요하다' 등의 구호를 압축한 것으로 보입니다. ["밥을 달라! 자유를 달라! 선거권을 달라!"] 시 주석의 장기집권에 대한 반대 의사 표시로 추정됩니다. 타이완 매체는 이들이 거리를 행진하는 동안 많은 시민들이 걸음을 멈추고 구경했으며 일부는 행렬에 합류하고 응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이들이 '영웅'이라는 반응도 나왔다고 전했습니다. 사회 통제가 강력한 중국에서 당 대회 기간을 전후해 화장실 등 감시와 검열이 덜한 곳에서 자유와 민주주의, PCR 검사 반대 등 정부를 비판하는 시위가 잇따랐습니다. 또 영국에선 중국 영사관 직원들에게 시위대가 구타당하는 일까지 벌어졌습니다. [밥 찬/홍콩 시위대 : "영국에서 이런 일이 벌어질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기 때문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시진핑 주석이 자신의 측근들로 최고 지도부를 구성하며 철옹성을 쌓았지만 중국 일반 국민들 사이에서는 이에 대한 반감이 적지 않은 상황입니다. 베이징에서 KBS 뉴스 김민성입니다. 촬영기자:이창준/영상편집:서삼현/그래픽:김정현/자료조사:안소현 ▣ KBS 기사 원문보기 : http://news.kbs.co.kr/news/view.do?nc...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 이메일 : [email protected] #시진핑 #중국 #3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