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이슈] 인천시 서구 석남에서 서울 강남까지 1시간대로 좁혔다! | 인천시, 여성이 안전하고 가정이 행복한 섬 만든다! | 인천시, 60 플러스 전문교육에 앞장선다!

[인이슈] 인천시 서구 석남에서 서울 강남까지 1시간대로 좁혔다! | 인천시, 여성이 안전하고 가정이 행복한 섬 만든다! | 인천시, 60 플러스 전문교육에 앞장선다!

★ 인천의 뜨거운 핫이슈 인이슈 ★ 1 인천시 서구 석남에서 서울 강남까지 1시간대로 좁혔다! 2 인천시, 여성이 안전하고 가정이 행복한 섬 만든다! 3 인천시, 60 플러스 전문교육에 앞장선다! ★ 코너 속 작은 코너 숏이슈 ★ 4 인천광역시 자치경찰위원회 수도권 최초로 출범했다! 5 세계시장을 선도할 ‘글로벌 강소기업 16개사’ 선정! 6 인천형 주거복지전달체계 구축하는 ‘민관연’! 1 인천시 서구 석남에서 서울 강남까지 1시간대로 좁혔다! 도시철도 7호선인 부평구청역에서 석남역을 잇는 정거장 2개소 총연장 4 2km 구간이 완공되면서 5월 22일부터 첫차 운행에 들어갔는데요 전날인 21일에는 산곡역과 석남역 두 곳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개통식 행사를 사회적 여건을 고려해 최소 규모로 개최했습니다 이번 7호선 노선연장은 인천 1·2호선과의 환승 체계를 확보하면서 서·북부 지역 시민들의 서울 접근성을 향상하고, 수도권 광역도시철도 연계로 지역 간 교통의 균형 발전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공사 초기에는 시공사의 부도 등으로 공사 기간이 1년 6개월 이상 지연될 것이라 예상했지만, 철저한 공정관리로 예상보다 1년 단축해 올해 5월에 개통하게 됐다고 하네요 총사업비 3,757억 원으로 국비 2,254억 원과 시비 1,503억 원이 투입된 이 전철의 운행 시격은 출·퇴근 시에는 평균 6분, 그 외 시간대에는 평균 12분 간격으로 운영됩니다 그동안 인천 서·북부지역은 많은 교통량과 지형적 요인, 지역 간 생활권 단절 등으로 교통 이용에 많은 불편이 있었는데요 이번 석남선 개통을 통해 격자형 철도망 구축으로 교통 여건이 개선돼 지역 활성화와 균형 발전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또 연말에 착공 예정인 도시철도 7호선 청라 연장선은 석남역부터 청라국제도시를 거쳐 공항철도와 연결되는 총연장 10 6km 정거장 7개소로, 국비 7,786억 원과 시비 6,205억 원 등 총 1조 3,991억 원이 투입돼 2027년에는 개통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2 인천시, 여성이 안전하고 가정이 행복한 섬 만든다! 인천시는 도서 지역의 여성폭력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지역주민 44명을 지원 활동가로 위촉하고, 여성 긴급전화 1366인천센터와 함께 ‘도서 지역 찾아가는 여성폭력 이동상담소’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지난 4월 승봉도를 비롯한 총 10개의 섬 지역을 방문해 4건의 피해사례를 발굴하고, 피해자들에게 전문 지원기관을 안내해주는 연계 활동을 펼쳤습니다 5월에는 덕적도를 방문해 가정폭력·성폭력 등 여성폭력 피해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현장 상담을 실시하고, 덕적 보건지소· 파출소 등 유관기관과 함께 논의를 통해서 협업 체계를 강화했는데요 여성폭력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지역주민들에게 홍보 활동을 펼치고, 섬마을 주민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면서 지원 활동가의 자기 지역 모니터링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인천시와 여성 긴급전화 1366인천센터는 지역 여성권익시설 11개소와 함께 연평도를 비롯한 관내 13개의 섬 지역을 약 20회가량 계속해서 방문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3 인천시, 60 플러스 전문교육에 앞장선다! 인천시가 어르신들의 일자리 창출과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고자 어르신 맞춤형 직업 교육인 ‘전문 시니어 양성과정’을 운영하기로 했는데요 올해로 2회째인 ‘전문 시니어 양성과정’은 노인인력개발센터에서 만 60세 이상의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직업교육, 자격증 취득 과정 등 11개로 운영되어 총 155명을 교육할 예정입니다 과정은 책 놀이 지도사, SNS 홍보 서포터즈, 실버 바리스타, 전통발효 식품 제조, 시니어 초등학교 아동돌보미, 제과·제빵 기초, 어린이 인성 예절지도사, 실버 브레인 놀이지도사, 케이터링 디렉터와 같이 다양한데요 5월부터 각 군·구별로 신청을 받아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니, 교육에 관심 있거나 자세한 일정이 궁금하다면 거주지 관할 노인인력개발센터로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