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정현P 질의응답]279 구약시대 의인은 누구인가

[홍정현P 질의응답]279 구약시대 의인은 누구인가

신약시대의 의인은 예수님의 피로 구원받은 사람들이 명백한 것이 맞다 예수님의 피는 죄사함과동시에의롭다함이피속에다들어가있다 예수님피를믿는다는의미에는우리죄를 사하시고, 우리를 의롭다 하신 것이 다 포함이 되어 있는 것이다 (롬5:9) 주님의피로죄만사함받은것이아니다 그피를인하여죄사함을받고, 그피를인하여의 롭게 되는 것이 분명한 것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 의인이 되는가? 의인은 복음을 받아들여서 의인이 된다 예수님의 완전한 공로를 받아들인 사람이 의인이 되는 것이다 (롬 1:17) 마르틴루터는신부로있었다 그런데아무리고행을하고기도를많이해도죄문제가해결 이안되는것이었다 루터가구원받지못한것은천국가는데에서자기행위가들어가야한 다는 사고방식이 들어 있어서 구원이 안 되는 것이었다 또한 루터는 성경에서 하나님의 의라 는 말을 하나님의 정의라고 생각을 했다 그 말씀이 항상 하나님 자신이 정의롭다는 쪽으로만 사용을 했었던 것이다 그런데 자신의 구원문제로 고민을 많이 하다 보니 그에게 성경책을 준 분이 있는데, 슈타우피츠라는 어거스틴 수도회의 원장이었다 루터는 성경을 연구하는 가운데, 하나님의 의라는 말이 하나님의 정의로우심을 말하는것만은 아니고 문맥에 따라서 하나님이 사람들을위해해주신일로쓰이는경우가있다는것을알게된것이다 이것으로하나님의 의가 무엇인지 깨닫고 하늘물이 열린 것이다 의인이 되는 길은 인간이 무엇을 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의, 하나님이 하신 일을 받아들여 서의인된다는것을깨우친것이다 성경에서의인이라말하면그사람자신의행위와관계 없이 하나님의 완성 하신 일을 받아들인 사람을 뜻하는 것이다 이것은 성경 전체의 정확한 개념이다 (롬 10:2-4) 유대인들이 하나님께 열심히 있었으나 하나님의 의를 몰랐다 여기의 하나님의 의도 하신 일 이다 자신이 행한 일을 자기 의라고 하였고, 하나님의 행하신 일을 하나님의 의라고 하셨다 성경에서 신약시대의 의는 하나님이 하신 일인데, 하나님의 의를 받아들여 의인이 되는 것이 다 구약시대의 의인 아담때부터 모세 때 까지는 성경에서 의인이라 하면 모두 오실 그리스도를 믿는 것 때문에 의 인이 되는 것이다 창세기 6장에서 의인이라고 하였는데 구속사역을 알고 믿은 것인가? (창 6:9) 노아의 믿음은 신약시대 성도들의 믿음과 똑같은 것이다 노아 믿음에 대하여 히브리서 11장에 설명이 나와 있는데, 히브리서 11장에 나와 있는 사람을 보면, 아벨 아벨은믿음이있었다 아벨이양을죽인것은양이죽는것처럼먼훗날예수님 께서자신을위해죽을것을미리믿은것이다 오실그리스도를향한믿음으로구원받는것 이다 노아도마찬가지이다 노아방주에정결한짐승일곱쌍이들어가고부정한짐승한쌍 이 들어갔는데, 정결한 짐승이라는 것이 제사용 짐승을 말한다 노아 홍수 전에도 양이나 송아 지와 같은 짐승을 죽였다 (창8:20) 이 말씀대로 노아가 홍수 이후에 단을 쌓고 방주 안에 정결한 짐승을 일곱 쌍 집어 넣었는데, 정결한짐승중에서취해번제로단에드렸다 노아홍수이전에도짐승을잡아서드리는피 의제사가있었던것이다 짐승을죽이면서이렇게짐승이죽는것처럼먼훗날예수님이오 실것을믿었던것이다 구약시대때모세를통해율법이등장하기전의의인은구원받는의 인을 말하는 것이다 모세이후 율법이 들어오고 율법 시대 이후부터는 의인에 대해 문맥을 따라 보아야 한다 의 인이라 했을 때 구원받은 의인을 말하는지, 율법을 따라 사는 의인을 말하는지 구분을 해야 한다 문맥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러나 창세기 6장의 의인은 구원받은 의인을 말한다 (히 11:4) 아벨과 에녹 이들은 믿음이 있었다 7절에 믿음으로 노아는 노아도 믿음이 있었다 8절에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하나같이 믿음이 있었다 아벨도 믿음으로 구원받았을 때에 바탕이 짐승을 죽이면서 훗날 그리스도가 자기 대신 죽을 것을 믿은 것이다 에녹때도 노아때도 아브라 함때에도짐승피제사가있었다 아브라함의조카롯도성경에는구원을받은사람으로표 현되어 있다 (벧후 2:6) (벧후 2:7) (벧후2:8) (벧후 2:9) 소돔 고모라에 의인이 있었던 것이다 의로운 이 의인이라고 말을 하였다 아브라함도, 롯도 구원을 받은 사람이었다 소돔 성은 의인 10명이 없어서 망했다 롯이 의인이니 롯이 소돔성 에서 전도해서 주변사람들에게 자기와 같은 신앙을 넣어 주었어야 한 것이다 의인 10명에서 의인이란 착한 사람 10명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롯과 같은 믿음을 가진 사람을 말하는 것이 다 소돔에서 의인이라는 것은 요즘 말하는 교회당 다니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 아닌 구원받은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 롯은 의인이었고 아브라함 생각에 롯이 의인이니 적어도 10명은 있을 것이라 생각을 했을 것이다 아브라함은 적어도 자기를 통해서 318명의 사람을 모두 할례를 받게 하고 하나님께 속하게 하였다 확실한 신앙을 갖게 만들었는데 롯은 확실한 믿음이 있는 사람인데 소돔에서 있으니 같이 내려간 사람들도 있으니 최소 10명은 있을 것이라 생각을 했 던 것이다 그런데 10명이 없었다 롯은 소돔성에서 자기는 깨끗하게 살았지만 아무도 전도를 못한 것이다 롯은 확실한 신앙은 있으나 육신을 따라 행함으로 아브라함과 같은 믿음이 있으 면서도불가운데얻은믿음의모형이된것이다 구원은받았지만불가운데얻는구원의모 형이 되는 것이다 에스겔 18장은 율법시대이다 (겔18:21) (겔 18:22) (겔18:23) (겔 18:24) 율법은 행하라 그리하면 살리라고 말한다 행하다가도 못 행하면 망하는 것이다 율법이라는 것은여기설명이정확히되어있는것이다 잘못살았던사람도돌이켜정말행하면살것이다 그러나바르게살다가죄가운데살다죽으면그것때문에천국에못간다는말이다 그 러니까이래저래할수없는이야기이다 죄를짓던사람이죄를떠나서하나님말씀을완전 하게 지키는 것도 안되는 이야기이고, 또 바르게 살다가 죄 가운데 떨어지면 천국에 못간다는 말이다 이것은 율법은 행해야만 사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율법을 내려 주실 때 처음부터 못 지킬 것을 아셨기 때문에 이것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신 것이다 (겔20:25) 율법은 ‘행하라 그리하면 살리라 못행하면 망한다’는 말인데 처음부터 그럴 수 잇는 사람이 없는것이다 처음부터그렇게살수없으므로율법시대에도믿는길밖에는없는것이다 율 법을 주시고 제사법을 주신 이유가 어차피 안 되니까 피 공로를 기대고 오실 그리스도를 믿어 야되는것으로가기위해서넣어주신것이다 율법이선치못한율레, 능히살게하지못할 규례인 것은 이것으로 천국 갈 수 있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이것을 받아 설명한 것이 고린도후서 3장이다 (고후 3:7) 돌에써서새긴죽게하는의문의직분은십계명의각조목을말하는것이다 돌에써서새긴 것은 십계명인데, 이것은 죽게하는 글자라는 것이다 이것을 지켜 천국가려면 어차피 지옥에 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공로를 의지할 수밖에는 없게 되는 것이다 율법 시대때에도 사는 길은 결국은 믿음인 것이다 로마서 4장에 설명하기를 아브라함도 믿음으로, 율법시대전에도 믿음으로, 율법시대때에도 다 윗은 믿음으로 구원받은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에스겔 18장을 설명하는 것이 갈라디아서 3장이다 (갈 3:11) (갈 3:12) (갈 3:19) 율법은 중간에 가입이 된 것인데, 죄를 지은자들이 자기가 비참하다는 것을 못 깨달으니까 지켜보라고 주신 것이다 자기 부족을 깨닫게 되니까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게 되고, 그러므로 주님 공로를 의지하여 대속을 향해 나아가게 되는 역사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구약시대이든, 신약시대이든 사는 길은 구원받는 길 밖에는 없는 것이다 (롬 10:5) (롬 10:6) (롬 10:7) (롬10:8) 이 내용은 중요한 내용이다 율법이 말하는 것을 잘 요약정리해 주는 말씀이다 구약시대때 하 나님 말씀대로 살려고 노력하는 사람을 율법시대때 의인이라 하였는데, 그것은 하나님 말씀을 지키고살려고하는것을가리키고, 복음의의를말하는것은아니다 진짜행할수있으면 그 행위로 사는 것이나, 그런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6절에 나와 있는것처럼 말을한다 예수님은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하 나님 우편에 게신다 누가 하늘에 올라가겠느냐? 하는 말은 어떤 사람이 하늘에 올라가겠느냐? 저 사람은 행위로 열심히 하니까 천국에 올라가겠구나 하고 말하지 말라는 것이다 무언가 열심히 살아가는 사 람을 보면 저 사람은 좋은곳에 가겠다고 말하지 말라는 것이다 행위에 의지하는 이러한 말은 그리스도를 끌어내리는 것이 된다 혹 누가 음부에 내려가겠느냐? 하는 말은 저 사람은 죄가 많으니까 지옥에 갈 수밖에 없어 라고말하는것은그리스도를죽은자가운데서모셔올리는것이다 이미예수님이대신죽 어주셨는데 나같은 인간은 죽으면 지옥 갈 수밖에 없어 이렇게 생각하는 것은 예수님의 대신 죽으심을 포기하는 것이 되고, 예수님의 죽으심을 필요없는 것으로 여기는 사람이 된다는 말 씀이다 저 사람은 착하게 살아가니까 천국에 갈 수밖에 없어 하는 사람은 예수님을 끌어 내리는 것이 되는것이고, 저 사람은 죽어 지옥갈 수밖에 없어 하는 말은 예수님을 죽으심을 무시하 는 것이 되는 것이다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셨으니까 믿음은 그냥 받아들이면 되는 것이 다 아담때부터 모세때까지 의인은 신약시대와 같이 복음의 의인을 말하는 것이다 율법시대때에는 주님의 공로를 받아들여서 의인인 사람도 있고, 율법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사 람이라는 의미의 의인도 있는 것이다 에스겔 18장의 의인은 복음의 의가 아닌 것이다 열심히살다가잘못살면그전에산것이모두없어지는것이아니다 구원받았는데열심 히 살다가 잘 못살면 그 전에 산 것이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