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기능강화할 수 있는 치료 추천해주세요. 갑상선약 때문에 임신 한약복용 안 될 것 같습니다. | 임신준비, 오유리 한의사](https://krtube.net/image/wLpjTFqsXtM.webp)
난소기능강화할 수 있는 치료 추천해주세요. 갑상선약 때문에 임신 한약복용 안 될 것 같습니다. | 임신준비, 오유리 한의사
이 동영상 의료상담 답변은 '환자와 의사를 잇는' 닥톡에서 배포합니다. 출처 : https://www.doctalk.co.kr/counsel/vie... 안녕하세요~ 저는 시험관 8차를 준비중인 만 40세로 갑상선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amh는 0.4로 낮은 편이고 작년에는 1점대였는데 1년사이에 0점대로 떨어졌습니다. 1년사이에 이렇게 수치가 떨어질 수 있는 걸까요?? 작년까지는 평균 6개정도 채취를 했었는데, 지난달에는 3개밖에 채취를 못하였습니다. 그중 2개만 수정이 되어서 이식을 했구요. 난소기능을 좀더 강화시키고 싶어요. 참고로 탕약복용은 원하지 않습니다. ———-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오유리입니다. 시험관 아기 7회 진행하셨고 다음 시험관아기 계획 중이신데요. 1년사이에 난자채취도 6개에서 3개로 떨어지고, 수정률은 60%정도였으나 이식후에도 착상으로 연결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차후 난소기능을 개선하고 싶어서 문의 주셨습니다. 이렇게 난소기능 저하가 가속화될 때에는 한방 난소복원치료를 추천드립니다. 난소복원치료는 시험관아기 들어가기 전부터 치료가 이루어지는데요. 호르몬제 투여없이 난소가 스스로 난포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 과정, 한 생리주기가 들어갈 때 난소 내에 남아있는 난포 중 하나가 우성 난포로 크게 자라서 정상 배란이 되도록 하는 과정, 난포성장과 맞게 자궁내막이 건강한 정상 두께를 갖도록 하고 두터워진 내막이 스스로 탈락하여 건강한 생리를 하게 되는 일련의 과정을 모두 체크하면서 치료가 들어갑니다. 자연적으로 난소기능이 지금의 상태에 비해 어느정도 회복이 된 것을 확인하면서 시험관아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난포는 본래 뇌하수체에서 호르몬의 자극을 받아 성장하게 되는데요. 자연적으로는 매달 한 개의 우성난포가 자라 배란을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문제가 있거나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호르몬제를 투여하여 난포 성장을 돕게 되는데 일부 극심한 난소기능저하를 가진 분들은 과배란제의 도움으로도 난포가 잘 성장하지 못하게 됩니다. 6개정도 채취를 했다가 1년사이에 반으로 채취 개수가 줄게 되면 걱정이 크실 것 같은데요.. 개수를 먼저 신경쓰기 쉽지만 임신성공이라는 목표를 먼저 생각해보면 충분한 준비를 통해 건강한 난자가 성숙되어 임신이 잘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난포가 원활하게 성장하고, 난자에게 공급되는 영양분으로 난포가 가득 채워져 탄탄하게 성숙되어 질 좋은 난자채취를 하는 것이 시험관아기에서 한방 난소기능강화 치료의 효능입니다. 세부적으로 말씀드리면 한방 난소기능강화 치료는 난소해독과 자궁 및 난소 혈류개선, 그리고 난소기능 강화와 착상유지환경 조성을 위해 진행됩니다. 개인의 몸 상태에 따른 맞춤 한약과 맞춤 치료를 통해 난소기능을 최대한 끌어올리면서 난자 질 개선을 위해 이노시톨, 코엔자임큐텐, 비타민C, E, 엽산 등을 함께 복용하게 됩니다. 특히 한약을 비롯한 이러한 항산화제재에 포함된 항산화성분이 난자 질 개선과 난소의 항노화를 위해 꼭 필요하기 때문에 적정용량을 꾸준히 복용하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아마 갑상선약을 복용하고 계셔서 한약 복약시에 부담이 될까 한약을 원치 않으시는 것 같은데요. 제대로 된 한약 처방은 갑상선기능문제로 인한 난임 해결에도 도움이 되기에 상세한 진료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한약 복약을 하지 않으면 난임치료가 불가능한지 물어보신다면 기타 한방 치료로도 시험관아기 준비는 가능합니다. 임신에 대한 준비없이 반복적인 과배란을 할 때에는 계속 난자채취가 잘 이루어지지 않거나 공난포가 나오던 분들도 제대로 준비하고 시험관아기를 하면서 수정률이 올라가고 배아등급이 좋아지는 등 건강하고 질 좋은 난자가 채취되는 사례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인 시험관아기에 비해 이렇게 난소회복을 위한 노력을 하면서 시험관아기를 시도하는 것이 조금 더 힘든 코스지만 임신이라는 목적지에 다다르는 시간으로 보면 훨씬 빠르게 가는 길이 된답니다. 포기하지 마시고 좀더 힘내시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