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선 띄워 지구 촬영...낙하지점까지 계산(2023.9.5/뉴스데스크/MBC경남)

풍선 띄워 지구 촬영...낙하지점까지 계산(2023.9.5/뉴스데스크/MBC경남)

#김해분성고 #고등학생 #과학동아리 #과학 #풍선 #지구촬영 #각종지표 #에어크래프트 #aircraft #항공우주 #각종지표 #회수성공 #우주풍선 #미세먼지 #오존 #고도 #자외선감지센서 #동영상촬영 ◀ANC▶ 김해의 한 고등학교 과학동아리 학생들이 카메라를 단 풍선을 하늘로 띄워 둥글고 푸른 지구의 모습을 촬영해 화제입니다. 낙하 지점을 정확하게 계산해 잔해를 회수하는 데도 성공했는데요. 문철진 기자가 학생들을 만나봤습니다. ◀END▶ ◀VCR▶ 김해 분성고등학교 과학 동아리 학생들이 만든 헬륨 풍선이 하늘로 솟아오릅니다. 풍선에 매단 카메라는 1분만에 산봉우리를 넘고 5분 뒤에 구름을 통과하는 모습을 생생하게 기록합니다. 1시간이 지나자 거제와 통영은 물론이고 일본 대마도까지 한눈에 들어옵니다. 성층권이 시작되는 고도 10km 지점을 지나 오존층보다 높은 33km까지 올라가자.. 푸른색의 둥근 지구가 선명하게 보입니다. ◀INT▶서영우/김해 분성고 1학년 "실감이 안 났고요. 이게 되는구나. 신기하기도 했고. 되게 감동적이었어요." 수 차례 실패 끝에 얻은 성공이었습니다. ◀INT▶김민규/김해 분성고 2학년 "처음에는 솔직히 걱정도 많이 되고 힘든 부분도 많고 했었는데. 차근차근 해결해 가니까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1시간 40여 분의 여행 뒤 풍선이 터졌고 잔해는 출발지점에서 100km 가량 떨어진 의령의 한 밭에 착륙했습니다. 학생들은 풍선에 채운 헬륨가스의 양과 풍선이 터지는 지점, 바람의 방향 등을 정밀하게 계산하고 GPS 위치 추적기를 달아 예상했던 낙하지점에서 무사히 풍선 잔해를 회수하는데도 성공했습니다. ◀INT▶한병현/지도교사 "6호 태풍 카눈이 한반도 남서쪽에 위치하면서 바람을 남서쪽으로 빨아당겨 줘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바람이 불 때. 그 때를 날리는 날로 정해서 날린 거고요." 항공우주분야의 전문가가 되는 것이 꿈인 과학동아리 학생들은 다음 프로젝트로 고체 연료를 이용한 로켓을 발사하고 무인기를 만들어 날릴 계획입니다. MBC뉴스// [ MBC경남 NEWS 구독하기 ] 구독하기: https://www.youtube.com/c/MBC경남News?s... [ MBC경남 NEWS 제보하기 ] 시청자 여러분들의 제보를 받습니다. 현장의 소리를 들으며 항상 정확한 정보를 신속하게 보도하겠습니다. 문자, 전화 제보 - 771.2580 / 250.5050 홈페이지 제보 - https://mbcjebo.com/?c=gn / https://mbcgn.kr/ 카카오톡 채팅 제보 - http://pf.kakao.com/_tUxnZj/chat [ MBC경남 NEWS 웹사이트 ] 홈페이지 : http://www.mbcgn.kr 카카오톡: http://pf.kakao.com/_tUxnZj 페이스북 :   / withmbcgn   인스타그램 :   / mbcgn_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