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남북 정상회담 결과 긍정 평가"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러시아 "남북 정상회담 결과 긍정 평가"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러시아 "남북 정상회담 결과 긍정 평가" [앵커] 러시아는 남북 정상회담 결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습니다. 동시에 한반도 문제 해결 논의가 동북아 지역 안보 체제 구축을 위한 6자 회담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기존 입장도 되풀이했습니다. 모스크바에서 유철종 특파원입니다. [기자]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남북 정상의 회동 자체와 회담 결과를 아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습니다. 페스코프는 "푸틴 대통령이 한반도 문제의 확고한 해결은 남북 양측의 직접 대화에 근거해야 한다고 여러차례 강조해왔다"면서 이같이 평가했습니다. 이어질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해선 "한반도의 긴장을 완화하고 문제 해결을 진전시키는데 기여하는 모든 회담은 당연히 환영해야 한다"는 견해를 표시했습니다. 러시아 외무부도 공보실 명의의 논평을 내고 "남북한 정상의 성공적 회담을 환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외무부는 남북 정상회담을 "민족적 화해와 공고한 상호관계 구축을 위한 남북한의 의미 있는 행보로 간주한다"면서 "판문점 선언에 명시된 합의들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러시아는 "남북한 간 실질적 협력 구축을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철도·전력·가스 등의 분야에 걸친 남북러 3각 협력 사업 진전에 대한 기대도 표시했습니다. 외무부는 "이번 회담은 핵문제를 포함한 모든 복합적 한반도 문제의 정치·외교적 해결에 대한 당사국들의 의지를 확인한 것"이라면서 "러시아도 관련국들과의 조율을 통해 해당 방향의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외무부는 나아가 한반도 문제 해결 노력이 동북아 지역 평화와 안보 체제 구축을 위한 다자 협상 재개로 이어져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모스크바에서 연합뉴스 유철종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https://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http://www.yonhapnews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