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1번지] 윤대통령, 숨가빴던 2박3일 G7 외교전…방일 두고 엇갈린 여야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여의도1번지] 윤대통령, 숨가빴던 2박3일 G7 외교전…방일 두고 엇갈린 여야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여의도1번지] 윤대통령, 숨가빴던 2박3일 G7 외교전…방일 두고 엇갈린 여야 [출연 : 조청래 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김성회 정치연구소 와이 소장] 오늘 정치권 이슈들은 조청래 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김성회 정치연구소 와이 소장, 두 분과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윤석열 대통령이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G7 정상회의에서 숨 가쁜 외교전을 펼치고 돌아왔는데요.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1-1] 한일 정상이 히로시마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에 함께 참배한 것을 두고도 여야는 엇갈린 평가를 내놓았습니다. 국민의힘은 "양국 국민에 뭉클한 감동을 줬다"며 "두 나라가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고 한 반면, 민주당은 "과거사 문제 해결을 위한 행동과 실천은 오직 일본 정부의 사과와 보상"이라고 했는데요. 여야의 입장,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2]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취임 후 처음으로 4주 연속 상승했습니다. 배경을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2-1] 미국 국빈 방문과 한미 정상회담이 있었던 지난달 말부터 시작된 상승세가 기시다 일본 총리의 방한 이후에도 계속 이어졌습니다. 지지율 하락의 원인으로 꼽혔던 '외교' 이슈가 지지율 상승 동력이 됐다, 이렇게 볼 수 있을까요? G7 정상회의 참석도 지지율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3] 민주당은 지난 주말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는 장외집회에 참석한 데 이어서 계속해서 시찰단의 실효성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표는 "시료 채취도, 시찰단 명단도, 언론 검증도 없는 '3무 깜깜이 시찰'로 일본의 오염수 투기에 병풍을 서줘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는데요? [질문 3-1] 박광온 원내대표는 시찰단이 귀국한 뒤 국회에 출석시키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는데요.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4] 국민의힘은 가상자산 의혹으로 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에 대해 "점점 일반 범죄 혐의자들이 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거취를 압박했습니다. 법사위 사보임과 신속한 윤리특위 징계를 촉구했는데요? [질문 4-1] 민주당은 김남국 의원 논란에 대한 공식 입장 발표를 자제하고 있고요. 김 의원은 잠행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 상황은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질문 5] 국회 정개특위에서 국회의원의 '사적 이해관계' 등록 대상에 가상자산을 포함하는 법안을 의결했습니다. 행안위에서는 국회의원 재산 신고 대상에 가상자산을 포함하는 내용의 법안도 통과됐는데요. 국회 본회의 통과까지 이어질까요? [질문 6] 국민의힘이 오전 0시부터 오전 6시까지 심야 집회와 시위를 금지하는 법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민노총이 보인 1박2일 노숙집회 같은 행위는 국민이 용납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법 개정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강조했는데요. 정부 여당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개정안 마련에 본격 착수한 배경을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6-1] 민주당은 헌법이 정한 집회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이냐며 날을 세웠습니다. 민주당의 동의 없이는 개정안 통과가 불가능하지 않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https://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http://www.yonhapnews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