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북미 정상, 다음 주 화요일 오전 10시 회담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뉴스포커스] 북미 정상, 다음 주 화요일 오전 10시 회담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뉴스포커스] 북미 정상, 다음 주 화요일 오전 10시 회담 [출연 : 김열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안보전략실장ㆍ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북미 정상의 역사적인 첫 만남이 본격적인 카운트다운에 들어갔습니다 회담 시간과 장소가 확정되면서 구체적인 회담 방식과 일정, 동선 등에 세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 전문가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김열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안보전략실장,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나와 주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백악관은 싱가포르의 센토사 섬에서 6월 12일 현지시각 오전 9시에 첫 회담이 열릴 것이라는 걸 제외하고는 구체적 일정을 아직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회담 일정은 어떻게 진행될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1-1]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동선, 행동 하나하나에 세계가 주목할 것 같은데요 두 정상이 싱가포르에는 언제, 어떻게 이동할까요? [질문 2]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어떤 '그림'을 연출할 지도 큰 관심인데요 햄버거 점심과, 해변 산책 등 다양한 추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어떤 그림을 예상하십니까? [질문 2-1] 김정은 위원장의 절친으로 알려진 농구 스타 로드먼이 싱가포르에 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습니다 외신은 "로드먼이 북미협상 과정에서 모종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는데요 만약 싱가포르행이 맞다면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요? [질문 3] 트럼프 대통령이 6·12 북미정상회담 이후 후속 회담 개최 가능성을 제기한 가운데, 김정은 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자신의 개인 별장인 마라라고 리조트를 2차 회담 장소로 제안할 수 있다고 외신이 보도했습니다 이건 어떤 의미로 해석해야 할까요? [질문 4]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싱가포르 회담이 카운트다운에 들어갔지만, 비핵화 의제를 조율하고 있는 판문점 회담에선 여전히 치열한 줄다리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관건은 CVID 명문화겠죠? [질문 5]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에 의하면 북한이 지난달 중순께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위한 일부 시설물을 파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핵 미사일 동결에 대한 진정성을 보여준 조치라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6]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 합의 결과를 미 의회에서 비준받겠다고 밝혔는데요 의회 비준을 받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가졌는지 궁금한데요? [질문 6-1] 문제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통큰 합의를 해도 의회의 높은 문턱을 넘을 수 있을까 인데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7] 북미 대화 국면에서 입지 위축설이 불거졌던 볼턴 보좌관이 싱가포르행 참모진 명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볼턴 보좌관은 대북 초강경 주장을 유지해 북미 회담을 의도적으로 좌초시키려 했다는 비판이 불거지면서 싱가포르행 비행기에 오르지 못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왔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이 싱가포르행 참모진 명단에 볼턴 보좌관을 포함시킨 이유를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8] 북미정상회담이 싱가포르에서 끝나지 않고 추가 회담이 개최될 가능성이 나오면서 종전선언이 늦춰질 거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9]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중국, 일본, 러시아도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아베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과 7번째 정상회담을 하기 위해 미국으로 향했고, 시진핑 주석과 푸틴 대통령은 중국에서 회담을 가질 예정인데요 아베 총리와 트럼프 대통령, 시진핑 주석과 푸틴 대통령, 어떤 이야기를 나눌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