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로 세상읽기])(108문 108답) 63문. 선종청규의 제정자 백장회해 선사 ②
#보청법 #의무노동 #선종청규 唐代 조사선 불교의 교단이 형성되면서 덕망 있는 선승을 중심으로 많은 수행자가 운집하면서 독자적인 선종의 교단이 자연스럽게 형성되었다 百丈懷海의 백장청규에 의해 선종이 율원에서 독립하여 선불교 중심의 수행 교단이 성립된 것은 주지하고 있는 일인데, 문제는 500명 내지 1,000여 명에 이르는 많은 선승이 한 곳에 모여 공동생활을 하게 되면 과연 그들의 의식주 문제와 경제생활은 어떻게 영위되었을까? 하는 것이다 중국불교는 산이 많은 지리적 풍토나 겨울의 매서운 추위 등, 여러 가지 경우에서, 인도불교처럼 탁발로서 의식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 대개 왕실이나 관청, 관료 신도들의 보시 같은 재정적인 후원으로 사원의 경제가 해결되었다 혹은 일부의 사찰에서는 기름 짜기, 정미업, 제분업, 두부 공장 등의 독자적인 영업행위를 하거나 금융사업도 이루어졌다 그러나 선불교의 교단은 특히 산악형 종교집단으로 형성되었고, 율원(律院)에서 독립하였기 때문에 정부나 정치가 혹은 재산가들로부터 수행자들이 경제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충분한 재정지원을 받을 수 없었다 때문에 백장청규에서 사원의 모든 대중이 의무적으로 생산 노동에 참여해야 하는 보청법(普請法)을 만들 수밖에 없었다 청규에서 규정한 보청법은 개인적인 노동의 규정이 아니었다 주지부터 행자에 이르기까지 사찰에 거주하고 있는 전 대중이 한 사람도 빠짐없이 평등하게 참여해야 하는 의무노동 법규이다 이것은 단순히 물을 나르고 장작을 운반하는 일상 잡무를 넘어서 선종 교단 수행승들의 자급자족을 위한 의식주 경제생활을 지향하는 생산적인 공동근로 활동이었다 사실 당대 조사선이 전개된 이 시대의 선승들은 보청법에 의해 수행승들의 집단적인 생산 노동에 의해 자급자족의 경제생활을 영위하게 된 것이다 유튜브 방랑자 블로그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