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불교의 사상과 역사 - 43. 불교인식논리학의 오류론

인도불교의 사상과 역사 - 43. 불교인식논리학의 오류론

인도불교의 사상과 역사 - 43 불교인식논리학의 오류론 * 因明入正理論(Nyāyapraveśakam), 商羯羅主菩薩(Śaṅkarasvāmin) * 잘못된 논증(sādhanābhasa) 1 잘못된 주장(似立宗: pakṣābhāsa) ①現量相違 ②比量相違 ③自敎相違 ④世間相違 ⑤自語相違 ⑥能別不極成 ⑦所別不極成 ⑧俱不極成 ⑨相符極成 ①현량에 모순되는 것은 예를 들어 ‘소리는 들리지 않는다’라고 하는 것과 같다 ②비량에 모순되는 것은 예를 들어 ‘물단지는 상주한다’라고 하는 것과 같다 ③전승량에 모순되는 것은 예를 들어 와이셰시까 논사가 ‘소리는 상주한다’고 논증하는 것과 같다 ④세간에 모순되는 것은 예를 들어 ‘토끼를 갖는 것은 달이 아니다[宗] 존재이기 때문이다[因]’라고 하는 것과 같으며, ‘남자의 두개골은 청정하다[宗] 생명의 일부분이기 때문에[因] 자개와 같이[喩] ’라고 하는 것과 같다 2 잘못된 이유(似因: hetvābhāsa) (1) 불성립(asiddha)인 사인(似因): 인의 3상 중 제1상에 위배되는 것 不成有四 一 兩俱不成 二 隨一不成 三 猶豫不成 四 所依不成 그 중에서 불성립은 네 가지이다 그것은 다음과 같다 ①양측에 대해 불성립인 것과 ②어느 한 쪽에 대해 불성립인 것과 ③애매함으로 인해 불성립인 것과 ④의지하는 곳이 불성립인 것이다 ① 그 중에서, ‘소리는 무상하다’는 소증에 대해 ‘눈에 보이기 때문에’라고 하는 것이 ①양측에 대해 불성립인 것이다 ②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라는 것은 성현현론자(聲顯現論者)들에 대해서는 ②어느 한 쪽에 대해 불성립인 것이다 (2) 불확정적(anaikāntika)인 사인(似因): 인의 3상 중 제2, 제3상에 위배되는 것 - 9구인 (3) 모순적(viruddha) 사인(似因): 인의 3상 중 제2, 3상에 위배되는 것 - 9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