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악원 수요춤전: 박재희[2015.04.08.]

국립국악원 수요춤전: 박재희[2015.04.08.]

* 박재희(청주대 교수) 한영숙류 ‘태평무’의 품격과 공연 미학적 진화 한성준-한영숙으로 이어지는 전통춤의 여러 춤들을 이수했지만 박재희의 춤 솜씨는 그야말로’태평무’에서 가장 빛을 발한다는 얘기를 자주 듣게 된다 그녀의 태평무는 정갈하고 담백하면서도 기품이 넘친다 특히 그녀의 춤은 프로시니엄 극장무대에 걸맞은 특유의 조형성이 돋보인다 다양한 장단을 타고 넘는 발 디딤, 우아하면서도 절도 있는 손놀림, 비스듬한 각도에서 조망하는 맵시 있는 춤태는 고아한 품격을 대변하기에 너무도 충분하다 01 벽파입춤 가인여옥 ‘벽파입춤 가인여옥’은 벽파 박재희 선생이 부채를 활용하여 안무한 입춤 형식의 작품이다 입춤은 원래 특정한 춤사위나 구성없이 즉흥성이 강조된 춤이지만 점차 독자적인 양식을 갖추게 되었다 ‘옥과 같이 아름다운여인’이라는 뜻의 ‘가인여옥’은 단아하고 절제미가 돋보이면서도 흥과 멋이 있는 여인의 심성이 잘 표현된 작품이다 ○ 출연/박재희 02 승무(한영숙류) 한국무용의 백미라 일컬어지는 승무는 풍부한 예술성, 장삼소매를 놀리어 이루어지는 율동미, 엄숙하고 고요한 가운데에서도 내면의 멋을 풍겨내는 독특한 특색을 갖고 있다 승무는 1934년 한성준 선생에 의하여 차츰 발전되어 무대예술로서의 체계를 갖추고 한영숙 선생에 의하여 더욱 다듬어져 1969년도에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로 지정되었다 ○ 출연/손혜영, 홍성미, 정미영 03 학춤 학춤은 무용수가 학의 형상을 한 복식을 입고 우아한 학의 자태를 묘사하고 있는 춤이다 오늘 공연되는 학춤은 1930년대에 한성준 선생이 학의 생태를 깊이 연구하여 창안하고 한영숙 선생에 의하여 전승된 민간 학춤을 재구성한 것이다 ○ 출연/강삼숙, 유혜리 04 살풀이춤(한영숙류) 살풀이춤은 1935년 한성준 선생의 무용 발표회에서 최초로 공연된 이후 이어져 내려왔다 철저하게 절제된 기운으로 깨끗하고 우아하며, 정·중·동의 정서가 선명하게 나타나는 환상적인 춤동작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래는 홀춤이나 오늘 공연에서는 군무형식으로 재구성되었다 ○ 출연/홍지영, 권숙진, 고수현 05 소고춤 소고춤은 일정한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의 멋을 살리는 즉흥성이 강조된 춤으로 소고와 춤이 허물없이 한데 어우러져 신명과 흥을 돋우며 가슴속깊이 내재되어있는 우리의 정서를 서로 나누어볼 수 있는 작품이다 ○ 출연/홍성미, 정미영, 채희경 06 태평무(한영숙류) 태평무는 나라의 풍년과 태평성대를 기원 하는 왕비의 마음을 담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 전통춤 중의 하나이다 오늘 공연되는 태평무는 故한성준옹의 춤을 원류로 하여 홀춤으로는 우리나라 최초의 인간문화재이셨던 故한영숙 선생께서 춤 형식을 더욱 가다듬고 깊이 천착하여 예술무용으로 승화시킨 춤으로, 그의 제자 박재희에 의하여 그 전통성을 잃지 않고 오늘에 이르고 있는 작품이다 더욱이 이 춤은 다른 춤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다양한 장단과 함께 독특하고 세밀한 발놀림, 절제된 호흡, 그리고 절도 있고 무게감 있는 춤사위 등을 모두 내포하고 있어 춤꾼으로서의 기량을 유감없이 나타낼 수 있는 춤이다 ○ 출연/박재희 ○ 출연/벽파춤연구회, 음악/전통음악그룹 '판'(음악감독/유인상) ○ 주최 및 촬영/국립국악원[National Gugak Center] 01 Byeokpa Ipchum Dance "Gainyeo-ok" 02 Seungmu (Han Yeong-suk style) 03 Hakchum 04 Salpuri (Han Yeong-suk Style) 05 Sogochum 06 Taepyeongmu (Han Yeong-suk Sty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