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한강 노벨문학상 수상…한국 문학 새역사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뉴스초점] 한강 노벨문학상 수상…한국 문학 새역사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뉴스초점] 한강 노벨문학상 수상…한국 문학 새역사 [출연 : 방민호 서울대 국문과 교수·문학평론가]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2024년 노벨상 시상식이 시작됐습니다 잠시 후 한국인 최초, 아시아 여성 최초로 한강 작가가 노벨 문학상을 받습니다 한국 문학에 새 역사를 쓰게 된 한강 작가의 노벨상 수상과 관련해 방민호 서울대 국문과 교수 모시고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먼저 한강 작가는 한국인 최초이자 아시아 여성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받게 됐습니다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2] [뉴욕타임스]는 "한국 미디어와 문학계는 나이 든 남성 작가의 노벨 문학상 수상을 기대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지적하면서 "여성 작가인 한강이 한국 문학의 노벨상 가뭄을 끝낸 것은 즐거운 놀라움이자 시적 정의"라고 해석하기도 했어요? [질문 3] 한강 작가는 1980년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겪은 이들의 이야기에 상상을 더한 '소년이 온다', 제주 4 3 항쟁을 문학으로 승화한 '작별하지 않는다' 등 한국의 시대적 아픔을 주로 다뤘습니다 이런 소재가 세계적인 공감대를 얻은 배경은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4] 한강의 작품이 모든 독자에게 호감을 얻는 소설은 아니었습니다 일부 책들은 국내에서 출간된 후 처음에 당혹스럽다는 반응을 얻기도 했는데요 특히 '채식주의자'는 "매우 극단적이고 기이한" 작품이란 평가를 받기도 했는데요? [질문 5] 노밸성 위원회는 "역사적 트라우마를 직시하고 인간 생명의 취약성을 드러내는 강렬한 시적 산문 " 이다 수상 이유로 이런 설명을 했거든요 다소 무거운 작품의 주제의식과 시적 산문이라는 문체는 사실 조화를 이루기가 무척 어렵지 않습니까? [질문 6] 한강 작가의 소설은 그 형식적인 측면에서 기발하다는 평가를 받는데요 역사적 사건을 재구성하는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역사적 사건을 인간의 깊은 심연으로 끌어내려서 인간의 본성을 직시하게끔 한다는 점, 조금 쉽게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질문 7] 한강 작가가 지난 7일 스웨덴 한림원에서 노벨상 수상자 강연에 나섰는데요 '빛과 실'이라는 제목의 연설을 했어요? 작품을 관통하는 키워드인 삶과 죽음, 폭력과 사랑 등 근원적 주제에 대한 생각을 들려줬죠? [질문 8] 특히 한강 작가는 7일 강연에서 '첫 소설부터 최근 소설까지, 어쩌면 내 모든 질문들의 가장 깊은 겹은 사랑을 향하고 있었던 것이 아닐까' 사랑이라는 화두를 통해 작품을 회고했어요? [질문 9] 오늘 시상식과 연회에는 한강 작가의 작품을 스웨덴어로 옮긴 번역가들도 초청을 받았는데요 한강 작가의 이야기를 하면서 번역가 데보사 스미스를 빼놓을 수 가 없죠? 데보라 스미스는 한국어를 독학으로 배운 지 3년 만에 한강의 채식주의자를 만나 영국에 출간되는 데 앞장선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질문 10] 데보라 스미스는 '채식주의자'뿐만 아니라 '소년이 온다', '흰' 등 한강의 다른 작품들도 영어로 옮겼죠? 특히 한강 작가의 작품에 등장하는 '형', '언니', '소주', '만화', '선생님' 등의 단어를 한국어 발음 그대로 번역하면서 주목을 받았어요? [질문 11]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이 발표되자마자 각 서점에선 베스트셀러가 될 정도로 국내에서 큰 관심을 받았는데요 한국 문학에 대한 해외 독자들의 관심도 커지면서 K-문학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