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뜯어먹는 집] 도로 하나 사이에 두고 땅값이 천차만별로 차이나는 이유!

[뜯어먹는 집] 도로 하나 사이에 두고 땅값이 천차만별로 차이나는 이유!

길 하나 차이로 왼쪽은 평당 만 원, 오른쪽은 천만 원? 바로 오늘의 주제 때문에 땅 가격이 차이가 발생하는데요~ 뜯어먹는 집, 오늘의 주제는 땅의 가치와 이용법을 정하는 용도지역, 용도지구, 용도구역 입니다 ▶용도지역 - 용도구분의 가장 큰 단위 - 땅의 이용법과 용적률 & 건페율을 정하는 기준 - 국토의 모든 부분이 용도지역으로 지정 ▶용도지구 - 용도지역 내에서 필요에 따라 추가지정 - 경관지구, 고도지구, 방화지구 - 9가지로 지정하고 조례로 추가 가능 ▶용도구역 - 그린벨트 (개발 제한구역) - 용도지구보다 제한 강도가 높음 - 개발제한구역, 시가화조정구역, 도시자연공원구역, 수산자원보호구역, 입지규제최소구역 용도지구가 추가된 대표적인 예시로는 인사동을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인사동이라는 고유의 문화를 지키기 위해 서울시에서 문화지구를 지정하고 이와 관련해서 세제혜택 등 규제를 진행중입니다 용도지역 중 가장 대표인 도시지역은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 녹지지역 네 가지로 구분됩니다 [용도지역] ▶주거지역 주거 목적으로 주택, 아파트 건축 용적률 100~400%, 건폐율 40~60% ▶상업지역 높은 용적률로 빌딩 등 상업시설 건축 용적률 600~1000%, 건폐율 60% ▶공업지역 공장단지 건축 목적 용적률 200~400%, 건폐율 60% ▶녹지지역 녹지보전이 필요한 지역 용적률 50%, 건폐율 20% [용도지구] ▶고도지구 주위 건축물의 건축 가능 높이 제한 경복궁, 국회의사당, 법원, 검찰청 등 [용도구역] ▶그린벨트 녹지지역+개발제한구역 요건이 안되면 건축 자체 불가 내가 있는 이 지역이 용도 지역이 어딘지, 용도지구가 설정되어있는지 궁금하시죠? 이 부분은 토지이음 사이트에 들어가서 검색하시면 토지이용계획확인서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용도지역, 용도지구, 용도구역을 잘못 파악해서 손해보는 일이 없도록 개념 숙지는 필수라는 점! 다음편도 기대해주세요 :D 00:00 인트로 00:22 용도지역의 정의 00:57 용도지구란? 01:36 용도구역이란? 02:20 용도지구 추가 예시 02:38 용도지역, 용도지구, 용도구역 용어정리 02:49 조금 더 쉽게 설명하는 용도지역 04:10 조금 더 쉽게 설명하는 용도지구 04:35 조금 더 쉽게 설명하는 용도구역 05:24 그럼 중첩 지정도 되나요? 06:09 내가 있는 이 땅의 정보가 궁금하다면?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바로가기▼ #뜯어먹는집 #부동산용어#용도지구 #용도구역 #용도지역 #고도제한 #그린벨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