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북한, 남북군사회담ㆍ적십자회담 받아들일까?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뉴스포커스] 북한, 남북군사회담ㆍ적십자회담 받아들일까?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뉴스포커스] 북한, 남북군사회담ㆍ적십자회담 받아들일까? [출연 :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 원장ㆍ신인균 자주국방 네트워크 대표] [앵커] 우리 정부가 북한에 상호 적대행위 중지를 위한 군사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을 제안했습니다 북한이 과연 어떤 응답을 해올지 관심인데요 전문가 두 분과 함께 이 문제 짚어보겠습니다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 원장, 신인균 자주국방 네트워크 대표 나와주셨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정부가 방금 전 상호적대행위 중지를 위한 군사실무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을 북측에 제안했습니다 이번 회담 제안은 지난 문재인 대통령의 베를린 회담에 대한 후속 조치로 이번 주 안에 제안할 것이라는 예상은 있었지만, 생각보다 빠르게 제안한 셈인데요 배경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가장 큰 관심은 과연 북한이 이 회담 제안을 수용하느냐 여부일텐데요 북한이 9일 만에 내놓은 베를린 회담 내용 등을 분석할 때 북한이 회담에 긍정적으로 응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많이 나오고 있거든요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3] 이와 함께 북한이 오히려 우리 정부의 제안에 대해 역제안을 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데요 역제안을 한다면 어떤 내용이 될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4] 이번에 우리 정부가 북측에 제안한 남북 군사 실무 회담의 의제는 "군사 분계선에서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지하기 위한 군사실무 회담"입니다 문제는 북한과 우리정부가 과연 어디까지를 적대행위로 규정하느냐 인데요 일각에서는 북한이 생각하는 적대행위는 한미연합훈련일 것이라는 분석이 많아요? [질문 5] 우리측이 생각하는 군사분계선에서의 적대행위는 우리 대북확성기나 대북 전단 살포 중단정도가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데요 이렇게 양측이 생각하는 수위가 다르게 되면 회담 성과를 거두기 힘들지 않을까요? [질문 6] 우리정부는 이와 함께 통일부를 통해 10월 4일, 추석을 기점으로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남북적십자 회담을 8월 1일 열자고 제안한 것입니다 만일 열린다면 2015년 이후 3년 만에 이뤄지는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될텐데요 북한이 적십자 회담을 받아들일 가능성은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7] 현재 북한은 우리정부가 지난해 중국 식당에서 일하다 탈북후 한국으로 온 종업원 12명의 송환을 외면하면서 이산가족 상봉을 얘기하는 것은 여론 기만이라고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거든요 이런 부분을 생각해볼 때 과연 회담이 열리더라도 이산가족 상봉까지 이뤄질 수 있을까요? [질문 8] 국방부가 북한에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복원해 답변을 보내달라고 한 점도 주목되는데요 북한이 지난해 2월 개성공단 폐쇄 조치 이후 남북 간 모든 통신 채널을 끊은 상황에서 남북간 군 통신선의 복원, 어떤 의미가 있는 건가요? [질문 9] 좀 이르긴 하지만, 향후 문재인 대통령이 베를린 구상에서 제안한 평창 올림픽 북한 참가 여부와 남북 정상회담 성사 여부도 주목되는데요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10] 과거의 사례를 보면 이렇게 북한이 대화에 적극 나서는 것처럼 보이다가도 핵실험이나 미사일 실험 등 도발을 재개하면서 이런 남북대화가 도로아미타불이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번에도 이럴 가능성, 배제할 순 없겠죠? [질문 11] 문재인정부가 남북관계 개선에 북핵 문제 해결을 중대 변수로 감안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런 남북대화 재개 등이 근본적인 남북관계 개선을 가져올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 원장, 신인균 자주국방 네트워크 대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