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희의 논어집주 이야기," 논어강의 다섯번째 시간입니다. #논어 #논어의종류 #동양고전 #임동석교수 #부곽재서당 #주희 #주자 #논어집주
朱熹의 論語集註 ○송대 주희가 北宋 四大家 및 한대부터 당시까지 이어오던 논어에 대한 각 구절 주석을 모두 모아 해단 구절 아래 제시하여 뜻을 명확히, 다양하게 비교하여 정확한 의미를 구현하기 위해 작업 특히 맹자, 중용, 대학도 함께 하여 흔히 사서집주라 하며 송대 이학가의 입장에서 집대성한 것임 주자의 학문을 특히 ‘주자학’이라 하며, 조선 건국과 조선의 통치 이념, 학문, 사상 등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일본에도 전수됨 조선시대 諺文廳, 諺解廳, 校正廳을 두어 七書, 四書 등을 조선초에 서둘러 언해를 하여 간행함 ○현재 언해본으로 陶山本(교정청)과 栗谷本이 전해오고 있음 ★참고 宋明理學 ※集註 人名 略傳 ① 공안국(孔安國 ⇒孔氏): 생졸미상 西漢 때의 經學者 魯(山東 曲阜) 출신으로 공자의 후예이며, 詩와 尙書에 뛰어난 주석을 남김 漢 武帝 때 博士가 되었으며 諫大夫, 臨淮太守 등을 지냄 漢書(儒林傳)와 漢書(藝文志) 참조 ② 마융(馬融 ⇒馬氏): 79-166 자는 季長, 東漢 때의 경학자 扶風 茂陵(陝西 興平)출신 安帝 때 校書郞中, 東觀典校秘書 등을 지냄 桓帝 때는 南郡太守를 역임함 그의 문하에서 盧植, 鄭玄 등이 배출됨 저술로는 三傳異同說이 있으며 孝經, 論語, 詩, 易, 三禮, 尙書, 列女傳, 老子, 淮南子, 離騷등의 주를 남김 後漢書 권 90에 傳이 있음 ③범조우(范祖禹 ⇒范氏): 자는 淳夫, 成都 출신 기타 자세한 사적은 미상 ④ 사량좌(謝良佐 ⇒謝氏): 1050-1103 北宋의 理學家 자는 顯道 壽春 上蔡(河南 上蔡)출신 上蔡先生이라 불림 元豐 年間에 진사에 올랐으며, 游酢, 楊時, 呂大臨과 함께 程門四大弟子로서 程頤가 매우 아껴 “力學, 切問而近思者也”라고 칭찬했으며 후세 학자들도 “程門高弟子, 竊以上蔡爲第一”이라 하였음 저서로 上蔡語錄 3권이 있으며 이는 曾括, 胡安國이 집록한 것으로 紹興 20년(1159)에 완성되었으나 뒤에 朱熹가 刪定하였음 그의 철학사상은 二程의 뒤를 이어 주희의 ‘窮理說’과 陸九淵의 ‘心卽理說’의 先河가 됨 宋元學案에 上蔡學案으로 올라있음 ⑤ 소식(蘇軾 ⇒蘇氏): 1037-1101 北宋의 문학가, 예술가, 사상가 자는 子瞻, 호는 東坡居士 시호는 文忠 眉州 眉山(四川) 출신 아버지 蘇洵, 동생 蘇轍과 함께 ‘三蘇’라 불림 모두 당송팔대가에 오름 東坡集112권과 中庸論, 論語說, 書傳, 易傳 등의 저술을 남김 ⑥ 양시(楊時 ⇒楊氏): 1053-1135 北宋의 이학가 자는 中立, 호는 龜山, 南劍 將樂(福建 將樂, 혹 延平人이라고도 함)출신 程門四大家의 하나, 龜山先生으로 불림 二程의 학문이 楊時, 羅從彦, 李侗을 거쳐 朱熹에게로 이어졌으며 理學이 중국의 남부로 이전되는 중요한 역할을 함 龜山集 42권과 二程粹言 2권을 남김 ⑦ 양웅(揚雄): B C 53-A D 18 西漢말의 문학가, 철학가, 古文經學家 자는 子雲 蜀郡 成都사람 漢書(87)에 전이 있음 周易을 모방하여 太玄經을, 論語를 모방하여 法言을 지었음 淸나라 嚴可均의 全漢文에 그의 著作을 집일한 것이 수록되어있음 ⑧ 여대림(呂大臨 ⇒呂氏): 1040-1092 北宋의 理學家, 金石學者 자는 與叔, 藍田(陝西 藍田)출신 呂大防의 아우로 과거에 응하지 않고 공부에만 전념함 程門四大家의 하나 六經에 밝았으며 특히 禮에 뛰어났다고 함 克己銘을 지었고, 유명한 금석학 저술인 考古圖를 펴냄 그 외에 禮記傳을 남김 ⑨ 오역(吳棫 ⇒吳氏): 약 1100-1154 자는 老才, 建安人 南宋 초의 인물로 書裨傳을 지어 梅頤의 古文尙書가 위조임을 밝혔음 왕안석(王安石 ⇒王氏): 1021-1086 北宋의 정치가, 문학가, 사상가 자는 介甫, 호는 半山老人 江西 臨川人으로 臨川先生 칭함 죽은 후에 荊國公에 봉해져 荊公으로도 불림 시호는 文 저술로는 易義, 淮南雜說, 洪範傳, 周官新義, 論語解, 孟子解, 字說, 老子注, 楞嚴經疏解등이 있으며 臨川集 100권이 전함 유면지(劉勉之 ⇒劉聘君): 자는 致仲, 호는 草堂, 建安人 朱熹의 婦翁(丈人) 聘君은 장인이라는 뜻 유안세(劉安世 ⇒劉忠定公): 자는 器之, 시호는 忠定, 大命府 元城人 유창(劉敞 ⇒劉侍讀): 1019-1068 北宋의 경학가 자는 原文 臨江新喩(江西 新餘)출신이며 학자들은 公是先生이라 부름 일찍이 太子侍讀을 지냄 春秋에 밝아 저술로는 春秋權衡, 春秋文衡, 春秋傳, 春秋傳說例, 春秋意林등 40권을 남김 그외에 七經小傳(5권), 弟子記(4권) 등이 있음 유초(游酢⇒游氏): 1050-1123 자는 定夫, 建安人 程門四大弟子의 하나로 楊時, 謝良佐, 呂大臨, 尹焞 등과 함께 洛學(程顥, 程頤)을 계승한 인물 그중 楊時 일파가 중국 동남쪽으로 이를 전파하여 羅從彦, 李侗을 거쳐 閩學(朱熹)에 이르러 대성을 이룸 육덕명(陸德明 ⇒陸氏): 약 550-630 唐나라 때의 經學家, 音韻學者 이름은 元郞, 德明은 그의 字 蘇州 吳(江蘇 吳縣) 출신 經典釋文 30권을 지어 周易, 古文尙書, 毛詩, 三禮, 三傳, 孝經, 論語, 老子, 莊子, 爾雅 등을 주석함 윤돈(尹焞 ⇒尹氏): 1071-1142 北宋의 이학가 자는 彦明, 혹은 德充, 호는 和靖 洛陽(河南 洛陽)출신 程頤의 문하생으로 論語와 孟子의 연구에 뛰어 났었음 저술로는 論語孟子解, 和靖集이 있음 이동(李侗 ⇒夫子): 1093-1163 朱熹의 스승이어서 夫子라고 칭한 것 南宋의 이학가 자는 愿中 南劍州 劍浦(지금의 福建 南平)출신 평생 벼슬하지 않았으며 延平先生으로 불림 羅從彦에게 배워 程頤의 三傳弟子가 되었으며 朱熹는 바로 그의 문하에서 공부하였음 뒤에 주희가 그의 語錄을 모아 편집한 延平答問이 있음 이욱(李郁 ⇒李氏): 자는 光祖, 昭武人 장식(張栻 ⇒張敬夫): 1133-1180 南宋의 理學家 자는 敬夫, 혹은 樂齋, 호는 南軒 漢州 錦竹(四川 廣漢) 출신 승상 張浚의 아들로 胡宏을 스승으로 程氏學을 배움 宋元學案에 南軒學案으로 올라있음 저술로는 論語解, 孟子說, 太極圖說, 洙泗言仁, 諸葛忠武侯傳, 經世編年등이 있으며 詩文을 모은 南軒集 44권이 四庫全書에 들어있음 장재(張載 ⇒張子): 1020-1077 北宋의 철학자 關學派의 창시자로 理學의 기본 이론을 정립한 인물 자는 子厚, 아버지 張迪을 따라 鳳翔 郿縣 橫渠鎭(陝西 眉縣)에 살아 橫渠先生이라 불림 그의 제자들이 거의 關中人이 많아 關學派라 불림 저작으로는 易說, 正蒙, 文集, 經學理窟, 語錄 등이 있으며, 朱熹의 近思錄과 晁公武의 郡齋讀書志에 의하면 그 밖에도 禮樂說, 論語說, 孟子說, 春秋說 등이 있었다 함 明 嘉靖 5년(1526)에 呂枏이 편집한 張子抄釋과 萬曆 연간에 沈自彰이 편한 張子全書가 있음 정이(程頤 ⇒程子): 1033-1107 北宋의 이학가 洛學派의 창시자 자는 正叔, 河南 洛陽人 伊川先生이라 불리며 그의 형 程顥와 함께 二程으로 칭해짐 시호는 正公, 伊陽伯에 봉해짐 14세에 周敦頤에게 학문을 배워 孟子에 심취했으며, 주요 저술로는 周易程氏傳(伊川易傳) 4권, 河南程氏遺書, 河南程氏外書, 河南程氏粹言과 河南程氏文集 8권, 河南程氏經說 8권이 있으며 이를 모두 묶어 二程全書에 수록한 것이 1981년 中華書局에서 표점본으로 출간됨 정호(程顥 ⇒程子): 1032-1085 北宋의 이학가 자는 伯淳, 河南 洛陽인으로 程頤의 형 明道先生으로 불림 그의 아우와 함께 宋代 理學의 四大學派(濂學, 洛學, 關學, 閩學)중의 낙학의 창시자 二程의 학술은 뒤에 주자학(민학)으로 정통이 이어짐 주요 저술로는 河南程氏文集 4권, 河南程氏遺書 4권, 明道先生改正大學 등이 있으며 程頤와 함께 二程全書에 수록됨 조공무(晁公武 ⇒晁氏): 생졸은 미상(약 1102-1187) 남송의 藏書家, 目錄學者 자는 子止, 開封 昭德에 살아 昭德先生이라 불림 二萬四千여권의 책을 교정하여 紹興 21년(1151)에 유명한 목록서인 郡齋讀書志를 저술함 조광(趙匡 ⇒趙伯循): 唐나라 때의 經學家 자는 伯循, 河東人 春秋集傳纂例를 쓴 陸淳의 스승으로 알려짐 기타 자세한 사적은 알 수 없음 조설지(晁說之 ⇒晁氏): 1059-1129 北宋의 경학가 자는 以道, 혹은 伯以父, 호는 景迂先生 澶州(河南 濮陽, 혹은 淸豐人이라고도 함)출신 司馬光이 매우 아끼던 문하생 많은 저술을 남겼으나 지금은 易玄星紀譜, 易規, 中庸傳 등이 景迂文集에 남아 있음 주돈이(周敦頤 ⇒周茂叔): 1017-1073 北宋의 철학가 濂溪學派의 대표 인물 宋代 理學의 기초를 다진 인물로 자는 茂叔, 원명은 敦實, 宋 英宗의 옛이름을 피휘하여 敦頤로 고침 廬山 산록에 濂溪書堂을 짓고 살아 濂溪先生이라 불림 시호는 元公 道州 營道(湖南 道縣) 출신으로 어려서 아버지를 잃고 어머니에 의해 길러짐 유명한 太極圖說과 通書가 있으며 그의 저술과 후인의 평을 모두 모은 周子全書가 있음 주부선(周孚先 ⇒周氏): 자는 伯忱, 毗陵人 증기(曾幾 ⇒曾氏): 자는 吉甫, 河南人 증삼(曾參 ⇒曾子): BC 505-BC432? 공자 만년의 제자 춘추말기 魯나라 武城(山東 平邑)사람으로 자는 子輿 曾點(曾晳)의 아들이며, 효로 이름이 높았음 하안(何晏 ⇒何氏): 190-249 三國時代 학자이며 철학가 자는 平叔, 老莊에 밝았으며 夏侯玄, 王弼 등과 玄學을 창도하여 魏晉 淸談의 선구가 됨 저술로는 道德論, 無爲論 등이 있으며 論語集解가 전함 三國志 권9에 傳이 있음 허신(許愼 ⇒許氏): 약 58-약147 東漢의 文字學者, 經學者 자는 叔重, 汝南 召陵(河南 郾城) 출신으로 經學에 밝아 “五經無雙許叔重”이라 칭해짐 五經異義를 지었으나 지금은 전하지 않으며 유명한 說文解字(15권)가 전함 後漢書(儒林傳)에 전이 있음